2013년 4월 17일, 서초구청에서 주최한 “멋따라 길따라 한국 문화 체험”이 서초구 외국인 및 다문화 가정을 위하여 경복궁과 청와대 사랑채를 구경하는 것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멋따라 길따라”는 회 당 1가지 테마로 총 4회 4가지 테마코스로 운영되는 처음으로 마련된 프로그램입니다. 

 


 4월 17일에 있었던 첫번째 테마는 “전통 문화 중심 지역 체험” 이었습니다.
 2회는 고대문화 중심 지역 체험, 3회는 생태복원지역 체험 4회는 한식 조리 체험으로 이루어 진다고 합니다.
 매회 참가 정원은 선착순 15명 내외이며 참가비는 무료입니다.


  
 

 

 아침 9시 서초구청 앞에서 모여 출발하는 여정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서초구 전용 셔틀 버스를 타고 목적지인 경복궁으로 향하였습니다.
 차량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너무나 편안한 체험이었습니다. 특히나 아이들을 대동할 수 있어서 더욱 좋은 체험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 체험에서도 아이들이 2명이나 엄마와 함께 참여하였습니다.
 이번 체험에는 총 11명의 외국인들이 참여 하셨고 필리핀,베트남,몽골,우크라이나에서 오신 분들이었습니다.
 10년이 넘게 사셔서 한국말을 정말 잘하시는 분들도 계셨고 오신지 얼마 안되서 한국말을 잘 못하시는 분들도 있었지만 자원 봉사자분들과 담당자분들이 많이 도와주셔서 좋은 체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자원 봉사자들분들은 현재 서초구청의 글로벌 센터에서 자원봉사 하시는 분들이라고 하십니다. 
 

 


 오늘 경복궁과 청와대 사랑채를 소개해 주실 분은 서울 문화 해설가이신 구미혜씨였습니다. 활기찬 목소리로 외국인들이 알아 듣기 쉬운 한국말을 구사해 주시면서 우리의 전통문화와 역사에 대해 친절히 소개 해 주셨습니다.
 외국인분들 역시 주의 깊게 잘 경청하고 피드백을 잘해주심으로 많은 유익을 얻어 가시는 것 같았습니다. 

 

 



 문화 체험단은 10시에 행해지는 수문장 교대의식을 시작으로 국가의 중대한 의식을 거행하던 근정전, 왕이 신하들과 일상으로 정사를 논의하던 편전, 왕의 침전, 경희루,향원정등 조선시대의 역사와 함께 문화 체험단도 함께 그 곳을 거닐었습니다. 

 


 

서로 사진을 찍어 주기도 하고 자원봉사자들과 저에게도 이것저것 물어 보시는 등 적극적으로 문화 체험을 하시는 것 같아서 너무 좋았습니다. 
 봄을 가득 채우는 꽃들과 함께 멋진 모습을 보여주는 경희루와 향원정은 한국인이 제가 봐도 너무나 멋졌습니다.

 

 

조선시대때에 인공섬을 만들어 향원정을 만들었다는 것도 놀랍지만 저 곳에서 명성황후의 시신이 불살라지는 수모를 겪었다는 설명에 문화체험을 하는 외국인들도 놀랐답니다.
 집옥재 일원의 문으로 나가면 바로 있는 청와대 앞에서 문화체험단은 단체 사진을 찍고 청와대 사랑채로 향했습니다.

 

 

 청와대 사랑채는 청와대를 중심으로 역대 대통령들의 발자취와 수도 서울의 발전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서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비젼을 공유할 수 있는 역사 시념관이며 세계 문화 유산과 문화적 자산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관광 안내소입니다.
 청와대의 모습을 꾸며 놓은 2층은 현재 공사중이라 1층만 둘러 보았는데요, 특히나 외국인들은 화폐속의 인물과 한류스타를 소개하는 곳에 관심이 많으셨습니다. 


 

 


 3시간동안 진행된 “멋따라 길따라 한국 문화 체험”은 알차게 아쉬운 마음으로 마쳤답니다.
 2회차는 고대문화 중심 지역 체험은 날짜가 아직 정해지지 않아지만 6월중에 있을 예정이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 2155-6168이나 이메일 ju8112@seocho.go.kr 로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멋따라 길따라 한국 문화 체험”에는 더 많은 외국인들이 참여하셔서 한국 문화에 대해 많이 아셨으면 합니다. 항상 앞서나가는 서초구청이 이러한 체험을 제공해주시는 것에 저 또한 감사의 마음 보냅니다!!

 

 

 

 


서초구에서 태어나 지금까지 살고 있는 모태 서초구민입니다.

서초구 소식을 많은분들에게 알려드려 더욱 행복한 삶이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서초여행 리포터  황지나
http://blog.naver.com/gnrism

 


Trackback 0 And Comment 2
  1. 김현이 2013.04.26 14:00 address edit & del reply

    일반인은 이런 제공을 받을수 없겠죠? ㅋㅋ
    한국에 사는 외국인들 좋겠닷

  2. 김현이 2013.04.26 14:10 address edit & del reply

    일반인은 이런 제공을 받을수 없겠죠? ㅋㅋ
    한국에 사는 외국인들 좋겠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