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키워 먹는 친환경 먹거리 도시농업 영농교육


by 서초여행 최연수 리포터

 

3월 부지런히 신청했던 상자텃밭을 구입하고 집에서 어떻게 키워야 할지 걱정하던 중에 서초구청에서 도시농업을 위한 영농교육을 실시한다는 반가운 소식을 듣고 참석을 했다.
상자텃밭뿐만 아니라 서초구 신원동 도시텃밭, 공공시설 및 옥상의 친환경 텃밭을 신청한 사람들이 모두 모여서인지 강당을 꽉 채운 사람들로 분주해 보였다.

 

 

세미나장 입구에서는 친환경 컨셉에 맞게 버려진 종이컵을 재활용하여 허브, 다육이와 상추를 심어 놓은 재활용 가방 에버백을 판매하고 있었다. 특히 판매자분이 직접 키우셨다며 보여준 보리는 신기하기만 했다.

 


금천구 도시농업네트워크 강사분이 오셔서 홍수조절, 대기정화, 유기성 폐기물 분해 등의 농업의 환경적 가치와 밭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특히 함께 심으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궁합이 맞는 채소도 설명 해 주었는데요.

 

  

 주된작물

주변작물 

 효과

 배추

 무우

 상호보완관계

 고추

 들깨

 고추를 좋아하는 담배나방이 싫어하는 들깨 향

 토마토

 대파

 뿌리에서 나오는 영양분을 서로 주고 받는 관계

 배추, 열무

 케일, 양배추

 케일과 양배추에 진딧물 유인

 옥수수, 토란

 콩

 양분이 많이 필요한 작물엔 콩

 옥수수

 오이

 서늘한 곳을 좋아하는 오이

 참깨

 고구마

 고구마, 참깨 지지대. 참깨, 고구마 양산

 토마토, 가지

 대파, 부추

 벨레가 싫어하는 대파, 부추 향

 오이

 생강

 레 쫓는 생강 향. 그늘에서도 잘 자라는 생강

 

주된 작물과 주변 작물을 한밭에 사이짓기 하여 서로 상호 작용을 한다니 더불어 살아야하는 것은 우리들 뿐만은 아닌가 봅니다.  2부에서 본격적으로 상자텃밭 만드는 방법과 친환경 비료와 농약을 만드는 교육이 시작되었는데요. 놓치지 아까운 내용인지라 간단하게 정리 해 봅니다.

 

1.상자텃밭 만드는 방법
① 고추,토마토는 18L이상, 깊이 25cm이상/ 감자,배추,무우,땅콩은 10L이상, 깊이 20cm이상/ 상추 깊이 15cm이상 의 상자를 준비합니다.
② 상자 밑에 구멍을 적당히 내고 부직포나 신문지를 밑바닥에 깔아 구멍으로 바로 너무 수월하게 빠지지 않게 합니다.
③ 거름은 배양토 전체 무게의 10%이하로 넣어 배양토와 섞어주어 상자에 넣고 부숙되지 않은 거름을 주고 바로 씨나 모종을 심으려면 텃밭 상자 가장자리에 흙을 판 다음 거름을 넣고 흙을 살짝 덮어줍니다.
④ 모종을 심기 전에 흙을 파서 구멍을 낸 다음 물을 충분히 넣어줍니다.
⑤ 모종을 심고 손으로 다독여서 모종 심기를 완료합니다.
⑥ 상자는 지면에 직접 닿지 않게 벽돌을 괴어 놓거나 받침을 두어 물을 뿌려 흘러내린 비료를 상자 텃밭에 다시 부어 영양분을 보충합니다.
 
2. 친환경 비료와 농약 만드는 방법
① 오줌 비료 만들기 : 오줌을 패트병에 담아 뚜껑을 꽉 닫고 1주일 발효한 후 오줌1:물5 비율로 섞어 뿌리에 직접 접촉되지 않게 흙에 뿌려줍니다.
② 열매채소의 걍슘 영양제 난각칼슘 만들기 : 계란껍질을 말려 잘게 부수고 꿀병크기의 병에 계란껍질1/10 : 식초 1통 을 붓어 15일 발효를 한 다음 발효액1:물500 비율로 섞고 꽃이 폈을 때 잎과 흙에 분무기로 뿌려줍니다.
③ 진딧물 등의 해충방재를 위한 난황유 만들기 : 계란노른자 한 개와 식용류 60ml를 물 한컵을 믹서기에 넣고 섞어서 물 20L와 섞어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사용합니다.


 


이외에도 1시간이 부족한 알찬 내용들을 배웠습니다. 교육이 끝나고 상자텃밭을 신청한 사람들에게 상자, 모종, 퇴비를 배포했는데요. 빠른 시간에 서초구 신원동으로 찾아가서 신청한 것들을 받아와서 집에서 키워보고 싶다.


 

 

 

서래마을에서만 10년 넘게 살고 있는 한 아이를 키우는 서초구 토박이 엄마입니다.
앞으로 제가 살고 있는 서초구의 소식을 알차게 전하겠습니다.
서초여행 리포터  최연수
블로그 주소 : http://blog.naver.com/smilingbee

 

 

 


Trackback 0 And Comment 1
  1. 박현진 2013.04.19 11:00 address edit & del reply

    글을 보니 저도 키워보고 싶네요..... 베란다의 화분도 제대로 키우지도 못하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