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떡볶이, 세계를 사로잡은 한국의 대표적인 음식이기도 하죠. 임진왜란 전에는 고추가 없었기에 간장을 베이스로 한 궁중 떡볶이에서, 점점 우리에게 친숙한 새빨간 떡볶이가 되었답니다.
빨간 떡볶이의 역사는 서울 신당동의 고 마복림 할머니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그 이후 1970년대 떡볶이 집들이 <마복림할머니 떡볶이집> 주위로 모여 생기면서 비로소 현재 남녀노소 부담없이 즐기는 한국인의 대표 먹거리로 자리잡고 있답니다. 궁중떡볶이에서부터 다양한 변신을 시도하는 떡볶이의 레시피를 공개합니다^^

 


궁중떡볶이 

재료
가래떡1줄기, 쇠고기50g, 표고버섯2장, 당근50g, 오이1/4개, 양파1/4개, 식용유2큰술, 간장4큰술, 설탕1큰술, 다진파2큰술, 다진 마늘1큰술, 깨소금1작은술, 맛술2큰술, 참기름1큰술, 후춧가루1/2작은술.


레시피
가래떡은 4cm 길이로 썰어 길이로 4등분 하여 끓는 물에 소금 넣고 데칩니다.
데친 떡은 찬물로 씻고 참기름을 발라두세요.
쇠고기는 채 썰고, 오이, 양파도 채썹니다.
표고버섯은 불린 후 밑둥을 제거하고 채썰기합니다.
쇠고기와 버섯은 간장, 설탕, 참기름, 후춧가루, 깨소금으로 간하세요.
간장, 설탕, 다진파, 다진마늘, 깨소금, 맛술, 참기름, 후춧가루를 섞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를 볶다가 쇠고기, 표고, 떡, 당근, 오이를 순서 대로 볶습니다.
볶던 재료에 양념장을 넣고 모든 재료가 익도록 볶아주세요.
재료에 간이 들지 않으면 소금으로 간을 마무리 합니다.
** 마른표고는 미지근한 물에 설탕을 약간 넣고 부드러워 질 때까지 불려 줍니다. 
 

 

김치떡볶이 


재료
김치 1/4포기, 떡볶이용 떡 300g, 대파 1대, 양배추 1/4개, 양파 2개, 고추장 1큰술, 깨소금 1작은술, 식용유 1큰술, 후추 약간, 간장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설탕 약간, 육수 2큰술, 김치 국물 2큰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설탕 약간


레시피
김치는 속을 털어내고 5~6cm 길이로 썰어주세요.
대파는 어슷썰고 떡볶이용 떡도 한입크기로 어슷썰기합니다. 떡은 말랑말랑할 때 참기름으로 버무려 놓고 굳었으면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사용합니다.
양배추도 먹기좋은 크기로 썰어놓고 양파는 채쳐 두세요.
팬에 기름을 두르고 김치를 볶다가 양파, 양배추를 넣고 볶아준 후 김치국물을 이용한 육수를 붓고 고추장을 넣어 간합니다.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떡과 대파를 넣고 저으면서 익힌후 간장과 설탕으로 간하세요.
 
 

 

카레떡볶이 

 


 재료
떡300g, 당근1/6개, 양배춧잎2장, 고추장2작은술, 고춧가루2작은술, 카레1~2작은술, 설탕1큰술, 다진파1큰술, 다진마늘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레시피
떡볶이떡을 물에 불려 알맞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당근, 양배추는 채썰구요~
떡이 단단하면 끓는 물에 살짝 데칩니다.
고추장, 고춧가루, 설탕, 다진파, 다진마늘을 섞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떡, 양념장, 물1컵, 당근, 양배추를 넣고 끓입니다.
거의 익었을때 카레가루, 후춧가루를 넣어서 끓이세요! 
 

 


Trackback 0 And Comment 1
  1. 장은화 2013.03.16 23:23 address edit & del reply

    남녀노소를 넘나드는 맛난 음식이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