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초女幸방방곡곡/여행리포터 취재기

홈스쿨링 공동육아, 품앗이 자신만만아이키움

 


서초구에서는 가족들 간에 건강한 공동체를 형성하여 육아의 부담을 완화하고 육아정보를 교환하여 아이들의 놀이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양육 품앗이 자신만만 아이키움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2011년 1기의 11팀를 시작으로 2012년, 올해 17팀이 2기로 이어 진행되고 있으나 본 사업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부족하여 참여하지 못 했거나 어떤 성격의 모임을 만들어야 할지 몰라 망설였던 엄마들을 위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3개의 팀을 소개 해 보려고 한다. 

해피맘 영어 스터디

자신만만 아이키움 사업의 모태라고 할 수 있는 해피맘 영어동화 스터디는 비전공자인 엄마들이 내가 알아야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자신만만아이키움 사업이 생기기 전인 2009년부터 시작된 베테랑 모임이다. 

                   
                   


해피맘이라는 팀명으로 5명의 엄마들이 2주에 한번씩 모여 선정한 동화책을 분석하여 공부한 것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방법으로 진행하다가 직접 의상까지 준비하여 뮤지컬이나 인형극과 같은 조그만 무대를 만들기 시작했다. 이것이 알려지게 되면서 영유아플라자의 지원으로 크리스마스와 연말에 어린이집과 영유아회원들을 대상으로 영어뮤지컬 "커다란 순무"를 성공적으로 공연하게 되었다.

                 

2011년 본격적으로 영유아플라자에서 자신만만 아이키움이라는 품앗이 사업을 계획하면서 해피맘 외 10개팀을 모집하게 되고 <해피맘 영어동화 스터디>라는 팀명으로 바꿔 2기까지 모집하여 본격적인 뮤지컬영어동화모집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특히 연말에는 손인형극 "The gingerbread man"을 직접 아이디어를 내고 소품, 무대연출, 의상, 음향준비까지 하면서 자녀들을 위해서 어떤 모습으로든 준비가 되어 있는 프로 엄마들로 거듭나게 되었다.

2012년, 올해도 새로운 교재 선정과 지적성장을 위한 프로그램, 아이와 함께 참여하여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연말 공연 등의 다양한 준비를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

                  

엄마와 함께하는 토요체험(해품달)

우면동 서초 네이트힐 단지주민들 중 마음 맞는 가족들이 모여 만든 옛날식 이웃사촌을 꿈꾸는 엄마와 함께하는 토요체험 <해품달> 처음 모임을 시작할 때는 아이만 맡겨놓고 부모는 참여하지 않으려는 가족들이 있어 이끌어가는데 어려움도 있었지만 지금은 매주 토요일마다 아빠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할만큼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도시 밖의 자연 속에서 아이들과 함께 마음껏 뛰어놀자는 모임 목적답게 과천 과학관의 야외활동이나 문화예술공원에서 연날리기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숲체험이나 갯벌체험처럼 계절에 맞는 야외활동을 다양하게 계획 중이라고 한다.



쿡쿡 서래요리사

어린이집을 마치고 돌아온 아이들의 돈독한 친목과 워킹맘인 엄마들의 수고를 덜고자 일주일에 한번씩 돌아가며 아이들을 돌보자는 목적으로 만든 쿡쿡 서래요리사는 일반 요리교실에서 진행하는 전문적인 수준은 아니지만 엄마가 정성을 들여 준비 해 놓은 재료들을 직접 아이들이 만들어 먹자는 취지에서 만든 방과 후 모임이다.

                  

6명의 아이들을 모아 놓고 요리를 하다 보니 먹기 위해서라기 보다는 놀이시간이 되어 정신이 없기도 했지만 점점 서로가 좋아하는 재료들을 얘기하고 싫어하는 것이 있다면 권하면서 자연스럽게 편식을 하던 아이들도 새로운 맛을 경험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한다. 앞으로 두달에 한번 영유아플라자에서 지원하는 요리선생님을 모시고 조금 더 전문적인 요리시간을 가질 뿐만 아니라 영양적인 식사를 계획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예정이라고 한다.


 

자신만만 아이키움 자세한 내용

* 서초구 거주하는 만 5세 이하의 자녀를 둔 가정으로 3가족이상 8가족 이하의 모임 구성
* 2012년 3월 ~ 12월 (총 10개월)
* 1인당 한달에 4천원 활동비 지원, 두달에 1회 전문강사 지원, 장난감도서관 다양한 교구,교재 및 활동장소 대여
* 서초구 정보보육센터 문의 tel. 02-598-9340

자신만만아이키움 바로가기>>

 

   서래마을에서만 10년 넘게 살고 있는 한 아이를 키우는 서초구 토박이 엄마입니다. 
   앞으로 제가 살고 있는 서초구의 소식을 알차게 전하겠습니다.
 

   서초여행기자단: 최연수
   블로그 주소 : http://blog.naver.com/smilingb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