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봄기운이 완연합니다. 기분좋은 봄향기가 여기저기서 느껴지는 가운데, 오늘은 대표적인 봄나물 6종류를 소개할게요. 봄나물 종류 알아보고 어떤 봄나물이 맛있는지 골라볼까요? 대표적인 효능을 기억해두면 우리가족 건강까지 한번에 챙길 수 있겠죠?^^

 

 

 

봄동

이른 봄에 나는 어린 배추를 뜻합니다.
수분이 많아 식감이 아삭하고 입맛을 되살려줍니다.
아미노산, 칼슘, 칼륨, 인이 풍부해 빈혈과 동맥경화를 예방
해줍니다. 국이나 부침, 겉절이, 쌈으로 먹습니다.

  

 

 

돗나물

돗나물이나 돈나물로도 부릅니다. 칼슘함량이 우유의 2배라 특히 골다공증 예방에 좋답니다. 소염/살균/해독작용이 있어 감염성 염증과 기관지염에도 좋습니다. 씹는 맛이 좋아 생채로 즐기면 좋습니다.


 

  

 

 

 유채나물

하루나 겨울초로도 불리는 유채. 꽃도 유명하지만 유채의 어린잎은
대표 봄나물이기도 합니다. 상처회복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A, C가
풍부하며 너무 오래 삶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두릅

야채종류에는 드물게 단백질이 많으며 비타민C,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위장질환에 효과적이며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독이 있어 꼭 끓는물에 데쳐서 드셔야 한답니다! 

 

 

 

 

 

취나물

쌉쌀한 맛과 향이 일품인 취나물. 당분과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해 춘곤증 예방에 좋습니다. 특히 비타민A가 많아 원기회복에 좋고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데쳐서 양념장에 무쳐 먹습니다.
 

 

 

 

 

달래

한자로는 작은 마늘이라는 뜻으로 '소산'이라 부릅니다. 마늘과 같이 알리신이 풍부해 양기를 보강하고 항산화, 항암효과를 줍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데도 좋아요. 찌개에 넣거나 달래장으로 만들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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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장은화 2013.03.16 23:35 address edit & del reply

    봄나물과 함께 나른한 봄에 기운 팍팍 차려야 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