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식생활 교육을 받았어요.

 

 16일 금요일 10~11시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의 강순아 강사님이 올바른 식생활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연수를 받았어요.
 먼저 비타민B6는 뇌발달에 영향을 주는데요. 신경전달물질에 영향을 주는 것이라고 해요. 이 분은 쥐를 임신시켜서 실험을 했는데요. 임신을 하면 아기에게 가는 혈액이 있으므로 평소의 1.5~2배까지 순환해야 하므로 철분의 농도가 희석된다고 해요. 그래서 철분제가 필요한 것인데요. 아기는 1달 안에 두뇌 발달이 가장 많이 이뤄진다고 하고요. 그 다음 서서히 진행된다네요. 2세까지는 뇌세포가 발달하는데요. 세포수가 어렸을 때 결정되므로 적당하게 늘려놔야 하는 것이죠. 내 몸을 만드는 것은 식품이므로 우리는 좋은 음식을 결정하고 먹어야 하는 건데요. 그건 물론 누구나 아는 사실이죠. 발효식품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들었는데요. 김치와 된장, 막걸리에 관한 것이었어요. 오래 발효되면 맛있는 음식이라 슬로우 푸드라고도 불리죠. 슬로푸드는 이탈리아가 시초인데요. 내년엔 남양주에서 축제가 열릴 거래요. 김치는 소금에 절이는 배추, 그리고 여러 양념이 섞여서 발효가 되면서 유산균을 만들죠. 그래서 발효는 창조라고 했는데요. 


 어린이 비만이 증가하면서 아이 때 제대로 된 식습관, 그리고 운동을 하지 않으면 나중에 커서도 비만, 고혈압 등의 각종 성인병을 피해갈 수 없잖아요. 초등학생의 1일 평균 영양소 섭취량 중 염분의 섭취가 높다고 해요. 사과나 샐러리, 오이, 당근 등을 간식으로 먹을 수 있으면 좋겠어요. 과일과 채소를 가까이 할 수 있도록 해야 겠어요. 탄산음료엔 인이 많아서 많이 섭취하면 칼슘을 배설시킨다고 해요. 그래서 뼈가 약해지는 것이죠. 탄산음료보다는 물을 마시도록 해야 겠지요.^^
 또한 요즘엔 자동차와 컴퓨터 등으로 신체활동량이 점점 감소되는 환경이예요. 평소에 몸을 움직이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서 비염이나 축농증, 감기 등 몸이 약해지면 걸릴 수 있는 병을 건강할 때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겠어요.
 손쉽게 선택하는 간식으로 과자를 주로 사서 아이들과 먹게 되는데 나트륨이 꽤 많이 첨가된 걸 표로 볼 수 있었어요. 앞으로 좀더 아이들과 이런 이야기를 해서 자신의 몸에 좋은 음식을 골라 먹을 수 있도록 해야 겠네요.


 현대인의 식생활의 문제점은 인스턴트 가공식품의 범람으로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 결핍, 영양 불균형이고요. 또한 육류섭취증가에 따른 동물성 지방의 과잉섭취로 포화지방산이 증가한다는 것이예요. 세 번째로 화학농법에 따른 작물의 영양손실로 맛과 향기, 영양소가 손실되고요. 마지막으로 불규칙한 식습관이예요. 1일 2식 저녁식사 중심형인데 1일 4식으로 아침식사 중심형을 권장하더군요.



 세계5대 건강식품에 김치가 포함되어 있다니 참 자랑스러운 일이죠. 콩도 좋다는 것 알았지만 일본과 인도의 콩 식품이 두 가지나 들어가다니 앞으로 두유나 콩 열심히 섭취하자고요. 물론 우리 김치도요.

 


 채소를 먹을 때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드레싱을 소개해주시기도 했네요.


 그리고 트랜스지방의 저감화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과자를 구입해야 할 때 가공식품의 표시성분도 올바로 확인해야 하는 것이죠. 또한 반조리용 식품을 구입할 때 꼼꼼히 살펴보고요. 되도록 전자레인지용 팝콘이나 초콜릿 가공품, 감자튀김이나 비스킷을 피하라고 하네요.

 아이들과 함께 이런 올바른 식생활에 대해 이야기해봐야 겠어요. 과자와 단 것, 탄산음료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이런 설명을 해주면 채소와 과일도 좀더 잘 먹을 수 있겠죠?^^앞으로 올바른 식생활 해서 우리 모두 건강 지켜요.

 

 

 

대기만성을 되새기게 해주는 아들 둘과 함께 하는 주부입니다.
지금을 충실하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 노력하고 후회하더라도
갈팡질팡할 때는 하고 후회하는 게 낫다고 생각해요.
서초여행기자단: 안영진
블로그 주소 : http://blog.naver.com/savenije


 

 

 

 

 

Trackback 0 And Comment 4
  1. Favicon of http://blog.daum.net/savenije BlogIcon 안영진 2012.11.20 11:39 address edit & del reply

    먹는 것 주의해서 잘 먹겠어요.ㅎㅎ

  2. Favicon of http://pinkim71@naver.com BlogIcon 김현주 2012.11.20 16:28 address edit & del reply

    염분섭취량에 보다 신경을 써야겠네요^^

  3. Favicon of http://pinkim71@naver.com BlogIcon 김현주 2012.11.20 16:28 address edit & del reply

    염분섭취량에 보다 신경을 써야겠네요^^

  4. BlogIcon 팡팡 2012.11.21 14:10 address edit & del reply

    어릴적 식습관은 평생의 건강을 책임지는 귀한 교육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