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 가득한 허브의 백가지 모습들!


푸른 풀을 상징하는 허브에 대한 모든것!


여러분~ 허브란 단어에 무슨 뜻이 내포되어 있을까요? 허브는 녹색풀을 의미하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다고 해요. 건강(Health), 식용(Edible), 원기회복(Refresh) 그리고 아름다움(Beauty) 에 대한 앞글자를 따서 만든 합성어이기도 합니다. 허브는 고대 신성한 종교의식과 악마를 물리치기 위한 주술 및 질병 치료, 시체의 방부처리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요즘 허브는 우리 생활에 어떤 의미로 사용되고 있을까요?
허브는 잎, 꽃, 줄기, 뿌리, 씨앗 등 부위를 식용, 약용, 미용의 목적으로 나눠 사용하거나 향기 및 향유 추출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그 성분들중 몇몇은 치유, 예방등에 사용하고 있기도 하지요.

 

 

허브에는 약 성분뿐만 아니라 허브 특유의 향을 이용한 치료효능이 있다고 믿어 숭배의 대상으로 섬겨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허브는 허브차, 허브다이어트, 아로마테라피 그리고 식용으로 먹기도 하며 음식을 할 때 허브 특유의 향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우리의 식습관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식물 중 하나인 셈이죠 :)

 


대표적인 허브 종류 5가지

 

라벤더

라벤더는 좋은 향기를 내는 방향제들의 향기 종류 중 하나이죠. 정신안정, 방충에 효과적이며 숙면을 취하고 싶을때 라벤터향이 좋다고 하네요, 라벤더는 목욕하다라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다고 해요. 피로한 날에 부어있는 발에 사용하면 붓기를 가라앚게 해줍니다.


로즈마리

아마 허브!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식물은 로즈마리와 라벤더일 겁니다. 로즈마리는 기억력, 집중력, 살균, 소독효과가 있는데 특히 부기를 가라앉게 해주고 피부를 청결하게 유지시켜줄 뿐만 아니라 원기회복, 향균작용, 그리고 뇌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해준다고 하네요.


 


 

페퍼민트
페퍼민트는 심신을 안정시킬뿐만 아니라 머리를 맑게 해 집중력을 높여주며 기분을 차분하게 가라앉게 하는 진정작용이 있습니다. 특히 환절기 감기에 효과적이며 위장장애에도 효능있는 허브입니다.

 


 

카모마일

카모마일은 허브 중류 중에서도 가장 역사가 깊은 약초라고 해요. 서양인들에겐 가정 비상약으로 활용될 정도로 보편화되었으며 약간의 감기기운이 있을 때, 피곤을 느낄 때, 두통을 느낄때 다양하게 이용된다고 하네요. 카모마일은 당뇨병환자가 마시면 도움이 되는 차라고 하네요. 도한 시력상실, 신경손상등 당뇨병합병증에 관련된 효소 활성화를 막아줍니다.
카모마일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불면증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메개속에 넣어두거나 오일을 떨어뜨리면 밤에 숙면을 취할 수 있다고 하네요.


 

키우기 쉬운 허브

대표적으로 키우기 쉬운 허브에는 라벤더 로즈마리 민트등이 있습니다! 허브는 햇빛을 좋아하기 때문에 물을 자주 주지 않아도 키우기 쉬우며 특히 바람이 잘 통하는 환경에서 키우게 되면 향이 짙어진다네요. 허브는 1주일에 한번 화분밖으로 흐를정도로 충분히 물을 줄 수 있으며 혹시나 잎이 시들게 되면 가지치기를 해주세요!

 

 

 

 
방향제나 다름없는 허브! 몸에도 미용에도 건강에도 좋은 허브의 모든것이었습니다^^

 

 

 

 

 

 


 
 

 

 

 

 

 

 

 

Trackback 0 And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