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초女幸방방곡곡/여행리포터 취재기

외교의 역사를 한 눈에 보는 시간

 

외교 박물관 혹시 들어보셨나요?
언뜻 보면 생소한 박물관 이지만, 꼭 한번쯤은 접해봐야 하는 그 곳!
전기 박물관에 이어이어~ 또 다른 재미가 있는 곳. 외교박물관으로 떠나볼까요?

                                                    


외교박물관은 국립외교원 안의 외교사료관 건물 1층에 위치해 있는데요. 외교사적으로 정말 진귀한 자료들이 많답니다. 외교박물관에 들르기 전 우리나라의 외교사에 대해 간략히 공부해 가신다면 박물관 탐방이 아주 흥미로울 거예요. 우선 안내데스크 옆에는 우리나라의 대외관계 역사가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미리 공부를 안했다면 여기서 간략히 학습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안내데스크를 지나 문 안으로 들어가면 세계 속의 한국의 위상을 영상을 통해 보여줍니다. 영상을 보고 조각되어 있는 독립문을 지나면 본격적으로 전시가 시작되는데요.

전시는 크게 1876년~1945년의 근대외교의 성립과 민족수난,

1945년~1960년의 대한민국 정부수립과 전란기 안보외교,
1960년~1980년의 냉전기 한국의 생존번영외교,
1
980~2000년의 한반도 평화정착 외교 이렇게 네 부분으로 나눠집니다.


 

각 실에는 그 시대의 조약문이나 중요한 서류, 인물, 사진, 의복, 훈장 등이 전시되어 있는데요. 한일합방조약문의 모습을 제일 처음 보았네요~ 일본이 대한제국을 식민지로 만들기 위해서 만들어낸 참 가슴 아픈 역사입니다. ㅜㅜ


                             

미국의 제 34대 대통령이였던 아이젠하워의 친서도 보이네요. 무려 8년동안이나 미국의 대통령을 했었죠. 그 유명한 노르망디상륙작전을 개시한 아이젠하워 대통령의 친서가 이곳에 있었네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자료도 볼 수 있었어요. 대한민국과 10개 동남아아시아 연합 국가들간에 개최한 정상회담이죠.

 

이범진 주 러시아 공사 명함, 외무부장관 직인, 조약 서명 시 사용한 펜과 받침대등도 눈에 띄었는데요~
조약체결시 이루어지는 직인과 펜들이 저런 것들이였군요~ 저도 처음 봤는데 신기했답니다!^^
그 외에도주한 외교관 신분증, 한국전쟁 관련 유엔안보리 결의문, 휴전협정서 및 임시 보충협정서, 6.15 남북 공동 선언문, 한국의 경제협력개발기구 가입서, 고종의 여권, 외교행낭, 대한민국 수교훈장, 필리핀 시카투나 훈장, 벨기에 대십자훈장 등 아주 흥미롭고 중요한 자료들이 가득 전시되어 있답니다.  

외교박물관은 월요일~금요일 9시30분~12시, 13시~17시에 개관하고 토요일, 일요일, 법정 공휴일에는 휴관하니 참고하세요. 우리나라의 외교사를 듬뿍 느낄 수 있는 외교박물관!  시간 나실 때 꼭 탐방 한 번 해보세요~

 



 

   서초여행 기자단 1기로 활동 했습니다. 기자단 블로그 활동을 하며,
   시간과 나이에 국한되지 않아도 되는 정보전달의 읽기능력을 서초구 지역구민들에게 
   드리고 싶습니다. 


   서초구여행기자단: 김윤지  
   블로그 주소 : (http://blog.naver.com/qoqob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