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님 안녕하십니까? 

  


서초구, 정신보건센터 마음건강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서초구의 높은 기대수명, 낮은 사망률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서초구의 기대수명은 남자 83.1세 여자 88.1세로 최장수국으로 알려진 일본보다는 2살, OECD평균보다는 6살 많다고 합니다. 서초구 사망률 또한 인구 10만명당 사망자수가 305명으로 서울시 자치구 중 최저로 나타났는데요, 이렇듯 전국 최고의 건강도시인 배경에는 구민들의 건강을 살뜰히 챙기는 보건시책인 서초구의 정신보건사업덕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이 정책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보건복지부의 정신질환실태 조사에 의하면 우울증 평생 유병률은 6.7%로 2005년 대비 19.6%증가한 수치인데요, 특회 여자가 남자에 비해 높다고 하네요. 매년 우울증이 증가하는 이유는 바로 우울증상 중 지속적인 자살사고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우울증이란 호르몬의 변화나 특정 생활사건, 장기간 지속되는 스트레스 등으로 다양한 신체 및 정신적인 증상을 일으켜 일상 기능 저하를 가져오는 질환인데요, 이런 우울한 감정이 2주이상 지속되거나, 이유없이 몸이 아프고, 대인관계가 위축되며, 외부활동을 하지 못할 정도로 무기력해지는 경우로 최대한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와 더불어 적당한 운동, 및 외부활동과 긍정적인 사고같은 적극적인 자세가 중요합니다.
 
 
 
 
 

이러한 정신적인 결함이 있는 서초구민들을 위해 서초구정신보건센터에서는 우울, 자살, 알코올, 아동청소년의 학교 부적응 등 마음건강에 어려움이 있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검진 및 평가를 통해 상담과 치료를 연계하여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진단을 받고 치료하고 있는 지역주민들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방문과 전화를 통한 정신질환 관리를 하고 있으며, 다양한 재활프로그램과 미술•학습치료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어 정신과질환이 있어도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는 취약계층에는 치료비 지원 등 적극적으로 치료를 돕고 있습니다. 
 
서초구 정신보건센터 529-1581~3(주간), 1577-0199(야간)
(http://www.scgmhc.or.kr)

 
 
 


현재 자신이 우울증으로 의심되거나 우울증에 대해 사전에 미리 대처하기 위한 간단한 평가를 해보도록 합시다!!
밑의 표는 우울증 자가진단표인데요, 1부터 20번까지의 점수를 더해 자신의 점수와 결과표와 비교하면 현재 우울증에 대한 자가진단을 알 수 있습니다.

 
 

 

 

 

 


 

 

 

 

 

 

 

 

 

 

 

 


 
Trackback 0 And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