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에서 가장 민원처리가 빠른 곳은?

 

빛의 속도 민원처리를 위한 서초구의 무한도전! 민원서비스 MVP 1위 선정! 

 

여러분! 서울시에서 가장 민원 처리가 빠른 구는 어디일까요?? 이번 민원처리 기간단축 분야에서 서울시 자치구 중 2012년 상반기 압도적인 단축률을 보여준 서초구!『2012년 서울시 민원처리단축분야 민원서비스 MVP』에 선정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월등한 스피드 지수의 요인은? 민원처리의 패러다임을 바꾼
1회 방문창구 <오케이 민원 센터>

 

서초구의 강점은 바로 민원처리의  패러다임을 바꿔놓은 1회 방문창구 오-케이민원센터 입니다. 주택, 세금 등 구청 2~8층에 흩어져 있던 인가, 허가, 신고 등 민원관련 업무를 한곳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든것이 오케이민원센터!! OK민원센터 한곳에서 634종의 민원사무를 원스톱으로 처리하고 있으며 즉시처리 민원만 234종, 처리기간을 단축한 민원은 212종이나 된다고 하네요. 또한, 좀 더 빠른 민원처리를 위해 오케이민원센터를 방문하는 민원인들의 신청서서류를 접수와 동시에 바로 스캔하여 해당부서로 올려보낸다. 이러한 작업으로 신청서를 각 담당과로 일일이 보내야만 했던 이전방식보다 월등히 빠른 민원처리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오케이민원센터를 온라인으로 옮겨놓은 무방문 민원서비스 “e-OK민원센터”


관공서를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인허가민원을 신청에서 발급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민원처리시스템인 무방문 민원 서비스 “e-OK민원센터” 2010년 7월 이후 본격적인 시스템 개발 및 업그레이드를 통하여 현재 645종의 민원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청, 결재, 처리,교부신청 출력이 가능하며 민원처리과정과 처리결과의 매 단계마다 문자메세지로 통보를 받을 수 있게 하여 영업중인 민원인들의 편리를 위한 획기적인 제도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민원마일리지제도 정착 및 민원컨설턴트 운영으로 민원신속성 향상을
위한 새로운 해결책을 지속적으로 제시

 

서초구는 민원처리 신속성에 대한 관리 부실을 약점으로 지적하여 2012년부터 민원처리 단축 마일리지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신속한 민원처리 부서 및 직원에 대해서는 포상을 실시하고, 단축 마일리지 적립 실적을 각 부서별로 공개하여 신속한 민원처리 문화정착을 위해 의무화시키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행정경험이 많은 오케이 민원센터 직원들을 각 분야별로 컨설턴트로 지정하여 해결과정까지의 전 과정에 걸쳐 상담과 조언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였습니다.

 

 

 


소통과 실행의 행정철학, 서울시 자치구 1위의 민원모태가 된 서초구


진익철 서초구청장은 “Mr.스킨십”이라고 불릴만큼 구민들과 직원들과의 소통을 중요시한다고 합니다. 서초구만의 독특한 집단지성 현안회가 활성화됨에 따라 전 구청이 발멋고 나설 수 있는 분위기를 이끌어 내었습니다. 모든 구청 직원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자유로운 토론을 벌이면서 대응논리에 대해 토론하며 직급을 떠난 자유로운 토론과 의사결정으로 빠른 대응정책처리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앞으로 서초구민이 무엇을 원하는지 구청 직원들이 전력을 다하여 민원 행정분야뿐만 아니라 전 분야에 걸쳐 열심히 달리고 노력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앞으로 구민과 구청의 활발한 소통과 신속한 민원처리에 대해 기대해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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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blog.daum.net/savenije BlogIcon 안영진 2012.08.19 20:17 address edit & del reply

    빨리를 외치지 않아도 알아서 척척 잘 처리해준다니 기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