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몇몇 맹렬맘들의 빗나간 교육열을 빗대어 '新 맹모' 라는 말도 하던데요. 여기서 맹모는 '맹한 엄마'를 줄여서 말하는 것이라네요. 애들 망치는 일인 줄도 모르는 맹한 엄마라고..참 씁씁한 얘기지요? 엄마 맘이야 다들 애들 잘 되라고 나름 열심히 한다고 한 것인데. 사실 교육만큼 어려운 일이 없고, 끊임없이 공부해야 하는 것도 또 없는 것 같아요.
늘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자녀를 반듯하게 키우기 위해 우리 엄마들이 해야 할 공부가 점점 더 많아지는 듯 싶습니다. 어찌되었거나, 우리 아이들을 위해 바른 생각을 가지려고 노력하고 보다 현명한 엄마가 되기 위해 늘 공부하는 자세가 필요한 듯 싶네요 서초구에서는 이렇게 노력하는 부모들을 위해 다양한 부모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름하여 이름하여 '서초 맹모학교'. 물론 여기서 맹모는 맹자의 어머니, 그러니까, 아들의 교육을 위하여 세 번이나 이사를 하고 베틀의 베를 끊어 보였던 현명한 어머니의 대명사 그 맹모를 말하는 것이지요. '서초 맹모학교'는 올바른 자녀 양육의 방향을 제시하여 훌륭한 부모가 될 수 있도록 서초지역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부모교육입니다. .

 

 

"번뜩이는 발상만으로는 창의성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창의성은 끊임없는 자기 단련과 숙달을 통해 발현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날 맹모학교에서 진행된 수업은 심화과정. 그 중 '예능 교육과 관련 직업의 이해1'이었습니다. 고려대학교 디자인조형학부 이태일 교수님의 강의로 진행되었는데요. 아이가 예술 관련 전공을 생각하고 있지 않더라도 꼭 필요한 강의였답니다. 심리학자로 최초로 노벨 경제학상을 받기도 한 다니엘 카너만의 심리학 실험을 통해 창의성에 대한 여러 가지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들려주셨거든요. 창의성이 더욱 중시되는 사회에서 생활하게 될 우리 아이들을 위해 정말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이었겠죠?

 

           
 

 

 

일찍 찾아온 무더위 속에서도 100여명이나 되는 많은 분들이 맹모학교에 참가 중이었는데요. 대부분 초, 중등자녀를 둔 주부들이더군요. 모두 지난 5월 16일부터 시작된 기본과정을 수강한 분들로 강의에 대한 만족도도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수강생 분들의 열의 또한 대단하더군요. 교수님의 강의가 끝난 후에도 질문이 끊임없이 이어졌답니다. 역시 서초구의 대표 맹모들답지요? 


 

그래선가? 열정 넘치는 수강생들을 위해 주최 측에서는 약간의 간식을 마련해 두었더군요. 수업 후 간식과 더불어 수강생 여러분도 담소도 나눌 수 있었답니다. "나이가 많이 먹었어도 시대가 발전해가니까 자꾸 들어야지.. 살아있는 동안, 아까운 시간 낭비할 수 없지 않겠어? (손주들 있는데,) 요즘 초등학생들 머리가 비상해요. 할머니가 늘 공부하는 모습 보이고, 한마디를 해도 현실에 맞는 얘기를 해야하잖아. 그러니 열심히 공부해야지." 늘 도서관에서 책을 보고, 이렇게 좋은 강의는 꼭 찾아서 다니신다는 한소희 (72)씨의 말씀을 들으니 가슴이 뜨끔하더군요. 이날도 책가방을 메고 오셔서 열심히 메모하시면서 듣고 계셨는데요. 우리 젊은 엄마들도 이 분처럼 열심히 늘 공부하는 자세로 살아야겠지요? 


 

2012 '서초 맹모학교' 오는 9월 19일부터 2기가 시작된다고 하는데요. 이번 여름방학 동안에는 ‘서초 맹모학교 특별과정’ 자녀와 함께하는 학교 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오는 7월 18일부터 8월 8일까지 운영되는 이번 맹모학교에서는 방학을 맞아 학교폭력을 방지하기 위한 구체적인 활동자료 등을 공유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요즘 학교 폭력 문제가 심각하다고 하던데, 이번 방학에는 자녀와 함께 강의를 들어보는 것도 좋겠네요. 이번 자녀와 함께하는 맹모학교는 현재 서초구청 홈페이지에서 접수 중이랍니다. 선착순 마감이라고 하니 서둘러 등록하세요^^

 

 

 

서초 맹모학교 특별과정 수강생 모집(선착순 모집)

- 대 상 : 초․중․고 자녀가 있는 서초구 관내 학부모와 자녀
- 인 원 : 150명 선착순 - 교육일시 : 2012. 7. 18(수) ~ 8. 8(수) 매주 수요일 10:00 ~ 12:00
- 교육장소 : 서울교육대학교 사향 문화관 - 수 강 료 : 20,000원 (서초구청 지원 65,000원, 본인부담 20,000원)
- 신청방법 : 전화접수(02-3475-2195) 또는 인터넷 접수 (서초맹모학교 신청하기) 클릭

  

 

문화 향기 가득한 서초에서 이곳저곳 보고 듣고 느끼며, 소소한 즐거움에 빠져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도서관이나 박물관 등 여러 문화시설을 찾아 다니는 것을 즐긴답니다.


서초구여행기자단: 이현정

블로그 주소 : http://blog.naver.com/sosoifree

 

                                                              

                                                                     

 

 

 

 

 

 

Trackback 0 And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