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초女幸방방곡곡/여행리포터 취재기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

 

 

도시락 폭탄 하면 떠오르는 인물이 있죠? 바로 매헌 윤봉길 의사입니다.올해는 윤봉길 의사가 상해에서 의거하신지 8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윤봉길 의사의 의열투쟁을 기리고 그의 삶에서 가르침을 얻고자 햇살이 좋은 지난 주말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 다녀왔습니다.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은 윤봉길 의사의 업적과 살신성인 정신의 높은 뜻을 기리고,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기념사업회가 국민들의 성금을 모아 서울 양재 시민의 숲 안에 설립한 곳입니다. 1988년 12월 1일 대지 1,996평에 건평 743평, 지하 1층에서 지상 3층의 기념관이 준공됐으며 윤봉길 의사의 유품과 생애사진, 훈장 그리고 항일독립운동 관련사진 등이 전시됐습니다.

 

 

1층에는 생애도 전시실과 유물 전시실로 나눠진 윤봉길 의사 전시실이 있습니다. 유물 전시실에는 덕산의 독립선언문부터 윤봉길 의사가 순국 시 사용되었던 말뚝, 수통과 도시락 모형의 폭탄, 순국하실 때 쓰인 피 묻은 손수건, 건국공로 훈장 등 윤봉길 의사가 어떤 생을 살았는지 잘 보여주는 물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특히 생애도 전시실에는 윤봉길 의사의 탄생부터 3.1 운동 이후 일제교육을 거부하는 소년 윤봉길, 농민운동가로서 활동하는 윤봉길, 상해로 망명하는 윤봉길, 김구선생 앞에서 선서를 하고 의거하는 윤봉길, 순국장면, 효창공원에 국민장으로 안치되는 것까지 그림과 사진 등을 통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진과 그림, 글 등을 통해 윤봉길 의사의 생애를 들여다보고 있노라면 윤봉길 의사가 얼마나 독립을 위해 헌신했는지, 나라를 사랑하는지 느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내 자신에게 부끄러워지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됐던 것 같습니다.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 2층에는 독립운동 사진 전시실과 영상실이 있어 윤봉길 의사의 전기를 사진과 영상을 통해 보여준다고 합니다. 3층 대회의실에서는 윤봉길 의사의 정신 및 독립운동정신을 함양할 수 있는 강연 및 교양강좌, 세미나, 학술회의가 열린다고 하니 시간이 된다면 참석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상해 의거 80주년이 되는 올해, 매헌 기념관에 들러 윤봉길 의사의 생애 속으로 들어가 보세요. 많은 가르침을 얻는 시간이 될 겁니다.  

 

 

대학 졸업반 25살 학생입니다. 대학생과 사회인의 기로에서 더욱 참신하고
재미있는 서초소식들을 전하겠습니다.
언제나 행복하세요.^^

서초구여행기자단: 강아영
블로그 주소 : (http://syungayoung.blog.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