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 몸에도 좋고 실생활까지 팁이 되는 매력덩어리!

 

매실! 어디까지 알고있니? 샅샅이 파헤쳐보는 매실의 모든것! 

 

매실을 보고있자니 싱그러운 초록빛 색깔이 마음까지 상큼하게 만드는 것 같은데요. 매실에 대해 얼마큼 알고 계시나요?  매실이 가장 좋은 철은 6~7월이라고 하네요. 매실은 4군자의 하나로 문인, 화가들의 소재로 많이 쓰여온 나무로 꽃은 '매화'라 하고 열매를 '매실'이라고 합니다. 매실의 특성상 산미가 강해 생과로는 먹지 못하며 매실주, 장아찌, 매실차 등 가공품으로 이용된다고 하네요.
 
 
  

 

약재가 귀햇던 옛날엔 푸른보약으로 불리며 드라마 '허준'을 통해 그 약효가 널리 알려지며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요, 동의보감에 따르면 '매실은 맛이 시고 독이 없으며 가슴앓이를 없애고 마음을 편하게 하며 갈증과 이질, 열과 뼈 쑤시는 것을 다스리며 주독을 풀고 상한, 곽란, 조갈증을 다스리며 소화액 분비를 좋게 하고 간 기능도 보하여 준다'고 했다네요.
하나도 버릴게 없는 동글동글 초록 보약! 주렁주렁 탐스런 초록빛깔을 뽐내며 특유의 진한 향기가 가득한 매실의 효능부터 실생활에 이용되는 팁까지 한번 알아보실까요?
 
 
매실의 여러가지 효능
 

 

 1. 피로회복
 
매실은 단순히 피부미용에 좋은 열매로만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요. 매실은 피로회복 물질인 젓산을 분해시켜 몸 밖으로 배출시켜는 구연산이 풍부하며, 피로물질인 젖산이 체내에 쌓이게 도면 어깨걸림.두통.요통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에 매실이 좋다고 하네요.
스트레스와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필수적이므로 꾸준히 복용할 필요가 있는 과일이며 매실속에 들어있는 유기산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돕고, 피로를 회복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매실의 풍부한 칼슘이 스트레스로 인한 칼슘의 소모를 보충하주며 구연산과 사과산은 칼슘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해준다네요. 술자리가 많은 직장인들에게 매실은 간기능 회복에 좋으며 해독장용으로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답니다. 
 

  

 


2. 체질개선, 피부미용

매실에는 칼슘.마그네슘.비타민.나트륨.등 각종 미네랄이 들어있는 알카리성 식품으로 산성화 되어가는 우리몸을 약 알카리성 으로 개선하며 매실을 꾸준히 먹으면 피부가 탄력있고 촉촉해 지는것을 느낄수 있다고 하는데요, 매실 성분들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며 유기산.비타민이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특히 매실의 풍부한 칼슘은 여성의 빈혈과 변비에 탁월한 작용을 합니다. 여성에게 칼슘이 부족하면 빈혈이나 생리불순 골다공증을 초래할 수 있는데 특히 임산부의 경우 칼슘이 반드시 필요하겠죠? 또한 매실은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변비를 해소하며, 매실 속에 있는 비타민은 피부를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3.해독작용, 소화불량.위장장애 개선
매실은 독을 없앤다는 말이 있다  음식의독.피속의독.물속의독을 말하는데 매실에 피크린산 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독성 물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또한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데 곪거나 상처난부위에 매실농축액을 발라주면 화끈거리는 증상뿐만 아니라 회복 속도를 빠르게 해준다고 합니다. 넘어져서 다친 아이들에게 한두방울이면 다른약이 필요없을 정도이며 감기로 인해 열이 날 떄도 좋다고 하네요. 한편, 매실의 신맛은 소화기관에 영향을 주어 위장 십이지장의 소화액 분비를 촉진 정상화시키는데 작용함으로써 소화불량과 위장장애 개선에 좋은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생활속 다양한 매실의 여러가지 매력!

 
 
1. 매실식초로 양치를 한다?
기관지가 약할 때 매실 식초를 물에 10배정도 희석해서 양치질을 하면 점막이 튼튼해져 염증완화는 물론 감기를 예방하며 기관지 통증이 심할때는 매실식초를 희석해 목에 살짝 두드려 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2. 더위를 먹었을 땐 매실짱아찌가 최고!
따뜻한 물 한컵에 매실 짱아찌 2개를 넣고 10분정도 우려서 꿀을 타서 마시면 더위타는것을 막고 새콤하고 짭짤한 맛이 입맛을 돋워주며 침의 분비를 활발히 해 소화를 돕습니다.
 
3. 숙면에 도움이 되는 매실씨
차나 음식에 사용한 매실을 모아두었다가 베갯속에 채워 넣으면 머리가 맑아지고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4. 감기에 매실식초
매실식초를 3분의 1정도에 뜨거운 물 한잔을 넣고 설탕이나 꿀을 탄 후 잠자리에 들기 전 30분전에 마시면 감기기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생김새 그대로 정말 '초록색 보약' 이라고 불릴만하죠?
시큼하고 달짝지근한 시원한 매실 한잔 마시고 싶네요.

 

 

 
 
 
 

Trackback 0 And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