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인성교육 2탄 “마음이 따뜻한 아이로 키우기 ” 두 번째 시간에는 배려/존중/ 협력 /나눔 /질서 / 효

 

 

배려는 타인을 도와주거나 보살펴 주려고 마음을 쓰고 실천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유치원 누리과정 인성교육 활동 “배려” 덕목으로는 용서/ 공감/ 존중/ 관심 이라는 과정으로 “ 친구에 대한 배려 , 가족에 대한 배려 , 이웃에 대한 배려 .동식물에 대한 배려를 배웁니다. 그렇다면 가정에서 일상에서 할 수 있는 배려는 무엇이 있을까요.” 맛있는 음식이 있을 때 다 먹지 않고 가족을 위해 남겨두는 것 “ 아래층을 위해 저녁에는 뛰거나 큰소리로 말하지 않는 것 , 식물을 키울 때 물을 주거나 햇빛 잘 드는 곳에 식물을 두는 것 식물에 대한 배려이겠지요.

이처럼 쉽게 실천 할 수 있는 배려 우리 아이들이 꼭 가져야할 보물 같은 덕목입니다.

 

 

2번째 덕목 존중입니다. 존중이란 다른 사람을 높이어 귀중하게 대하는 것

존중의 큰 덕목으로 자존감/예절/겸손/다름입니다.

존중을 배우는 한마디는 “아 ! 그렇구나.”입니다.

존중받는 아이가 창의력도 커진다고 합니다. 아이를 하는 행동이나 하는 일을 가만히 지켜봐주고 그 결과에 “아 ! 그렇구나. 아니면 “아! 그랬구나. 하고 공감해주면 아이의 자존감도 커지겠지요.

 

 

 

 

3번째 덕목 협력입니다. 협력이란 힘을 합하여 서로 돕는 것으로 서로 조언 및 조력을 주고받는 것입니다.

협력의 관련된 덕목은 책임감 / 양보 / 소통 / 나눔입니다.

우리나라의 전통에서는 협력에 관한 지혜가 많은데요. 그중하나가 <두레><품앗이> 가있습니다. 농경사회에서 상호협력을 통해서 함께하는 공동 노동조직입니다. 우리는 아이들과 함께 협력을 배우게 하려면 어떻게 알려주는 것이 좋을까요? 저희 집에서는 “함께 등산하기” “함께 자전거 타기” 하면서 가족의 협력을 통하여 아이의 성취감을 높여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협력의 명언 중 “ 우리 모두를 힘을 합친 것보다 더 현명한 사람은 없다” 말이 떠오르는데요. 사람은 혼자서 살 수 없는 존재입니다. 우리나라 온 국민이 협력했던 일이 있지요? 나라가 어려울 때 아이 돌 반지부터 장롱 속 깊게 숨겨두었던 결혼반지까지 IF 때 우리국민이 보여준 협력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는 위기에서 이겨날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협력은 중요한 덕목입니다.

 

 

 

 

4번째 덕목 나눔 있습니다. 나눔의 정의는 나눔은 하나를 둘 이상으로 가르는 것, 으로 남을 돕기 위한 마음이 스스로 우러나와 대가를 바라지 않고 남을 보살피며 돕는 것입니다.

나눔 관련 덕목은 베풂 / 배려 / 공감 / 협동 이 있습니다.

나눔을 배우는 한 바디는 “ 행복해 ”입니다.

우리 아이에게 “~ 해줘서 고마워, 그래서 행복해 ”

“네가 준 바나나는 정말 맛있구나, 그래서 엄마는 해복하구나~.” 이렇게 말 한마디가 아이에게 나눔의 기쁨을 주고 배려와 베풂을 아는 아이가 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12월 달이 되면 나눔을 필요로 하는 곳이 많습니다.

아이와 함께 어려운 이웃을 돕는 것 어떨까요? 아이들은 어른의 거울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지금 제가 하는 행동과 말 그리고 생각을 우리아이에게도

영향이 간다니 사실을 다시 한 번 깨우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중앙 육아종합지원센터 >> 대표전화 : 1577-0756 이용하셔서 행복한 아이를 위한 부모인성교육을 꼭한 번 받아보세요.

 

Trackback 0 And Comment 1
  1. BlogIcon 반짝이 2014.12.29 22:01 address edit & del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