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 주최, 한국조세정책연구원이 주관하고 고용노동부와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가 후원하는 2014년 공공기관 채용정보 박람회가 " 함께 만드는 공공기관 정상화! 함께 도약하는 새 인재!“ 라는 슬로건으로 2014. 10.31 (금)~11.1(토) 오전 10시 ~ 오후 6시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정부의 위탁사업을 수행하는 공공기관은 2014년 10월 현재 공기업 30개. 준정부기관 87개. 기타공공기관 185개, 총 302개가 있는데요. 이번 박람회에는 113개 공공기관이 참여하여 현장 면접을 진행하였고. 공공기관 취업을 목표로 하는 청년들에게 유익한 정보와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인재특강. 채용설명회. 취업컨설팅, 직무능력검사. 취업멘토링, 모의면접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되었습니다.

 

 

올해는 "청년고용촉진특별법"에 따른 공공기관 청년고용의무제가 시행되는 첫해인 만큼, 졸업을 앞둔 고등학생, 대학생과 일반 구직자 청년들은 물론이고, 바쁜 자녀들을 대신해서 공공기관 취업정보를 얻고자 하는 학부모들로 인산인해. 그야말로 입추의 여지도 없이 박람회장을 가득 메운 참관객들로 북새통을 이루었습니다.  

 

 

그 중에서 취업의 당락을 결정하는 면접시험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과 면접화술을 알려주는 취업컨설팅관의 인기가 높았는데요. 이미지인 기업전문 컨설턴트 윤애진 강사님이 남녀별 면접 이미지 메이킹을 강의하였는데, 강의가 끝나고도 면접 이미지에 대한 취업생들과 학부모들의 질문이 계속되어 청년취업의 절실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공공기관은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직장이므로 여러번의 인성면접을 통해서 그 사람의 내면을 봅니다. 습관이 이미지를 만들므로 평소에 긍정적이고 예의바른 습관를 기르는게 중요한데요. 그럼 공공기관 취업을 위한 면접 이미지 메이킹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1. 출발

 

책임감 있어 보이는 드레스코드 - 남자

 

1. 헤어스타일 - 이마를 드러내고 제품을 사용하여 단정하게

2. 얼굴 - 매일 면도하여 깔끔한 모습, 입술은 보습제 바르기

( 휴대용 면도기, 스킨로션으로 면접 전에 한번 더 얼굴관리)

3. 드레스 셔츠 - 기본은 흰색. 진한 청색이 좀 더 밝아보임.

베이지, 연한 하늘색. 분홍색도 깔끔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4. 넥타이 - 가장 넓은 폭으로 7cm. 정도 착용.

넥타이가 좁으면 어린학생 느낌. 너무 넓으면 나이들어 보임.

5. 벨트 - 정장용 가죽 벨트 착용

6. 바지 - 구김방지 필수, 하루 전날 다려서 걸어놓는다.

7. 양말 - 검정 정장 양말. 발목양말 착용금지

8 신발 - 블랙 또는 진밤색 

 

책임감 있어보이는 드레스코드 - 여자

 

1. 헤어스타일 - 이력서 증명사진과 비슷하게. 긴머리는 묶어준다.

2. 화장 - 건강하고 맑은 피부로 보이는 기초가 탄탄한 메이크업

3. 액세서리 - 귀고리 정도, 시계는 필수

4. 손톱 - 네일아트는 하지 않으며 단정한 손톱유지

5. 정장 - 고등학생은 교복이 무난함.

서있을때는 적당한 길이감으로 보이지만, 앉아있을때는 허벅지까지 높게 올라가는 민망한 스커트가 되지않도록 의자에 앉아도 짧아지지 않는 정장을 준비한다.

6. 스타킹 - 사계절 모두 착용 / 살색, 커피색

7. 구두 - 3~ 5cm 정도 굽의 포인트만 주는 정장 구두.

 

2. 대기

평가는 면접장 대기실에서 부터 시작됩니다. 30분 먼저 대기실에 도착하여 모르는 사람에게도 깍듯이 인사하고 침착한 모습을 보이며 무단이탈을 하지 않습니다.

 

3. 입장

대기실에 들어가는 순간에 지원자의 모습을 보고 면접관들의 질문이 결정됩니다. 차분한 발걸음으로 평온한 미소로 인사하며 면접관과 눈맞추기 - 아이컨택을 합니다.

 

 

 

4. 질의응답

엉덩이는 의자에 깊숙이 집어넣고 허리를 곧게 펴고 바른자세로 앉아서 질문을 기다립니다. 면접장에서는 떨리는 것이 당연하지만 지원자가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야 면접관들도 긍정적인 질문을 합니다.

사전에 여러차례에 걸친 모의면접을 하면, 면접장에서 떨지않고 자신감을 기르는데 효과적입니다.

 

5. 퇴실

나의 뒷모습까지도 평가에 포함되므로 끝까지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조용하게 의자에서 일어나서 진심을 담아서 감사합니다 인사를 하고 의자는 제자리에 놓고, 문 앞에서 마지막 눈인사를 하여 아름답게 마무리 합니다.

 

 

공공기관은 매년 공개경쟁을 통해 정규직 인력을 채용하고 있으며 공공기관의 청년취업률을 높이고자, 신규채용 인원의 20%를 청년인턴 경력자 중에서 채용하도록 권장하고 가산점부여. 서류전형 면제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 청년취업 관련 사이트 모음 >

 

* 성공적인 공공기관 취업가이드 (http://job.alio.go.kr/main/main.jsp)

* 해외취업지원 ( www.worldjob.or.kr)

* 해외인턴지원 ( www.ggi.go.kr)

* 중소기업 청년취업인턴제 (http://www.work.go.kr/intern/)

* 청년강소기업 체험 프로그램 (http://www.work.go.kr/experi/)

* 청년취업아카데미 (www.moel.go.kr)

* 취업성공패키지 (http://www.work.go.kr/pkg/)

* 내일배움카드 (www.hrd.go.kr)

 

 

 

Trackback 0 And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