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 농어촌의 교류를 촉진하고 도시민에게는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며 농촌지역의 활력증진과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도농교류의 일환으로 방배 1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10년 전부터 충주시 소태면과 자매결연을 맺고 소태면의 농산물을 매월 2회 방배 1동 주민들에게 판매하는 도농교류 사업을 꾸준하게 해왔는데요.

 

▶ 소태면 주민들과 단체사진

 

이번에 소태면 밤농장에서 일손이 부족하다는 소식을 전해듣고 방배 1동 박용걸 동장님과 주민자치위원회 및 바르게살기위원회 주민봉사단 40명이 2014년 9월 25일(금)에 방배 1동 자매마을인 충주시 소태면 구룡리 청룡밤농장에서 밤수확 농촌일손돕기를 하고 왔습니다.

 

소태면 마을 위로 보이는 산이 청룡밤농장

 

오전 7시 50분에 방배역 국민은행 앞에서 전세관광버스를 타고 소태면으로 향했는데요. 출발 전에 고선재 구의원님이 오셔서 격려말씀과 환송인사를 해주고 가셨습니다. 유국자 바르게살기위원회 여성회장님과 함께 행사를 주선하신 채상병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님이 “ 밤줍기는 힘든 작업이므로 안전에 주의하여 즐겁고 보람있는 봉사활동이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말씀을 하셨습니다.

 

소태면장님과 방배 1동장님, 주민자치위원회. 바르게살기위원회 도농교류의 장

 

트럭타고 밤 농장으로 ~ ^^

 

오전 10시 충주시 소태면에 도착하니 오병환 소태면장님, 윤용하 소태면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님과 주민들이 반갑게 맞아주셨습니다. 방배 1동 바르게살기위원회와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준비한 작업용 중고의류를 주민들께 전해드리고 트럭을 타고 두팀으로 나눠서 각각 배정된 밤농장으로 떠났습니다.

  

청룡농장 밤나무들

 

청룡농장은 6만평에 6천그루의 밤나무가 있는 대규모의 밤농장으로 평소에는 이창환 사장님 혼자서 밤나무에 비료도 주고 가치지기도 하며 관리를 하지만, 수확기에 접어들면 장정 15명이 꼬박 쉬지않고 5일간 수확을 해도 다 못할만큼의 방대한 물량의 밤수확에 인건비와 보관문제등 애로사항이 많다고 하십니다.

 

열심히 밤을 수확하는 봉사자들

 

탐스럽게 알알이 영근 밤

 

아이고~허리야. 그래도 한알이라도 더 담자!

 

40키로 한포대에 밤이 20만원인데 여기서 인건비 6만원을 주면 14만원을 손에 쥐게 된다고 하시며 밤축제도 생각을 해봤지만, 이미 다른 지역에서 먼저 밤축제를 유치해서 올해는 포기하고 내년을 기약한다고 하시더군요. 윤기가 자르르 ~흐르는 튼실하게 여문 밤들이 발 아래 지천으로 깔려있는데, 수확할 일손이 부족하여 그대로 방치된채 으깨지고 썩어가는 모습이 너무나도 안타까왔습니다.

 

윤기 자르르 ~ 흐르는 싱싱한 햇밤들.

 

포대 가득 담긴 밤들이 나란히 일렬 종대로 ~

   

일하기 전에 소태면 주민들이 밤막걸리와 손두부, 김치를 새참으로 가져다주셔서 먹고 바로 밤줍기를 시작하였습니다. 바람이 불면 후두둑~ 밤송이가 머리 위로 떨어지면서 밤이 땅바닥으로 떼구르르~ 굴렀습니다. 안전을 위해서 소태면 주민들이 빌려주신 밀짚모자를 쓰고 목장갑을 끼고 바구니를 들고 밤가시에 찔려가면서도 한알이라도 더 주우려고 열심히 허리를 굽혀서 밤을 주웠습니다.

 

땀흘려 일한 뒤에 먹는 꿀맛같은 비빔밥 점심

 

오병환 소태면장님, 강찬구 소태면사무소 산업팀장님, 이철우 충주경찰서 엄정지구대장님도 오셔서 안전하게 작업을 잘하는지 격려해주고 가셨습니다. 처음에는 재미있게 밤을 줍던 봉사자들도 시간이 갈수록 “아이고~허리야. 아이고~다리야.” 여기저기에서 힘든소리를 냈습니다.

 

소태면~ 방배 1동 다함께 화이팅~!

 

그래도 모두들 쉬지않고 한알이라도 더 줍고자 경쟁적으로 밤을 주운 다음에, 비빔밥으로 점심을 먹고 다시 작업을 하여 40키로짜리 40포대 밤수확을 해드렸습니다. 훈훈한 정이 오가는 방배 1동과 소태면의 도농교류 일손돕기를 마치고 서울로 향했습니다.

  

 

Trackback 0 And Comment 2
  1. 이지훈 2015.02.11 17:19 address edit & del reply

    사업자 임대해 주실분 찾습니다. 당일지급!! 최고 120만원


    사업자 임대해주실분 찾습니다.

    임대기간은 최소 3개월~1년입니다.

    사업자 종류 관계없이 법인사업자만 빼고 간이사업자,일반사업자 무관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abeck01@nate.com로 메일 에 연락처 남겨주시면 바로 전화드리겠습니다.

    급하신분은 070-7752-2652 번으로 전화 연락 주셔도 됩니다.

    연락 가능시간은 오후2시~오후6시 입니다.

    금액은 최대 120만원까지 드리며 마음만 맞으면 계속 같이 일하실수도 있습니다.

    전화번호 남겨 주세요 전화드리겠습니다.

    계속 공급 가능하신 업자분도 환영입니다.

  2. Favicon of https://bdsland.co.kr BlogIcon 창고55 2019.02.13 18:2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