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초女幸방방곡곡/여행리포터 취재기

'아빠와 함께 출산준비교실' 에 다녀왔어요

6월 23일 토요일 오전 10시 30분에 서초구청에서 실시하는 '아빠와 함께하는 출산 교실'이 있다는 정보로 방문해 보았어요.

                             

 
문을 여는 순간 깜짝 놀랐어요.... 대략 23쌍 부부들이 요가 맷트에 모두 도란 도란 앉아서 강사님의 말씀에 경청하는 모습이 어찌나 예쁘던지....ㅎㅎ 출산을 앞둔 산모 본인이나 함께 지켜보는 예비아빠나 처음이면 두렵고 떨리는 마음 무지 크다는 것 많이 알고 계시죠?

저 또한 아들 만 둘을 낳은 경험이 있어서, 참으로 공감하는 마음이 백배됩니다. 남편이 근무지가 해외주재인 관계로 출산의 정보는 한국에서 가져온 책이 전부인 나로선 힘들었던 기억이 새록 새록 나는 시간이였어요.

                        


출산은 산모 혼자 만의 일이 아니니
준비에서 분만, 아기관리까지 남편이 옆에서 도와줄때 출산은 더이상 두려운 존재가 아닌거죠~~ 함께 갖은 아이이듯이 함께 출산을 준비할 수 있어 아내는 행복하고 마음이 편안해 진다는 것 예비아빠들은 벌써 다 알고 있는 듯한 얼굴이였어요.

요즘 젋은 부부들은 맞벌이 부부가 많으니 이렇게 서초구청에서 무료로 아빠와 함께하는 출산 교실이 토요일에 실시하니 관심있게 참여해 배우면 함께하는 출산 어렵지 않아요~~~

분만과정을 1기, 2기, 3기, 4기로 나누어 실감있는 화면으로 생동감있게 알수 있었어요. 핵심은 '웃으면서 힘주세요!!' 였어요.

우리가 드라마 영화 등을 보면 아기 낳은 장면의 얼굴들은 정말 한결같이 표현 할 수 없이 큰 고통을 들어내고 있고, 나또한 효과적이지 못한 무리한 힘으로 분만후의 얼굴 모습은 대단 했거든요. 온 핏줄이 다 일어나서 참아 거울을 볼 수 없었으니깐요.

보통 라마즈 호흡이라고 알고 있는 것은 1940년 프랑스 산부인과 의사 라마즈(Fernand Lamaze)가 소련 산모들의 출산방법을 위해 창안한 자연분만시 호흡과 이완을 반복함이 도움이 된 것으로 1959년 미국에서 마조리 카멜이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쓴 책 'Thank you, Dr, Lamaze 로 라마즈 분만법이 널리 알려지게 되었어요.

임부의 호흡법, 임신출산과정 중의 고통을 덜어주는 방법(온찜질, 냉찜질, 운동기구 공 을 이용한 체위변화)등을 포함하고 있어요.  온몸의 다른 부위 특히 얼굴과 이에 힘주는 것 다 빼고 웃으면서 효과적인 힘을 줄수 있는 지혜로운 출산 기대해 볼까요?

 

                   

- 고관절 이완
- 어깨 이완
- 팔관절 이완 등등

우리 몸을 이루고 있는 관절들을 평상시에 남편이 사랑하는 아내에게 해 줄 수 있는 방법을 시범을 보고 그 모습을 따라서 하는 부부들.... 머리로 기억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함께 한 부부들끼리 몸으로 익히는 것이니 잊어버릴 일 없겠죠?

Birth is Normal, Natural and Healthy
이 문장이 간결하면서도 함축적으로 의미하고 있어 참으로 와닿았답니다.

 

                 

 
<순산을 위한 아홉가지 요가 동작을 함 알아볼까요?>

먼저 챙겨할 것은 식사한지 30분 지났나요?
편안한 옷차림인가요?
화장실 다녀오셨어요?
몸 풀기를 충분히 했나요?

1. 골반풀기 : 골반 균형잡기
   -- 발바닥을 맞붙이고 무릎을 바닥에 붙이고 골반을 넓혀 앉으세요
   -- 발목 잡고 앞뒤로 골반 풀기

2. 방아자세 : 골반 균형잡기
    -- 양발은 나란히 옆으로 놓고 무릎을 바닥에 붙인 채 계단 모양으로 앉으세요
    -- 숨을 내쉬면서 팔꿈치를 발끝 쪽으로 내리고 시선을 하늘 보기

3. 허리 돌리기 : 허리 힘키우기
   
-- 위를 보고 누워서 양손으로 양 발끝을 잡을 정도로 무릎을 어깨 넓이 만큼 벌려 세워 놓습니다.
   
-- 숨을 들이 쉬면서 허리 위로 들어 올리기

4. 양무릎 눞히기 : 골반과 허리 균형 잡기
    -- 3의 자세에서 양팔을 옆으로 펼쳐 손바닥을 바닥에 놓습니다.
    
-- 숨을 내쉬면서 양 무릎은 바닥에 눕히고 얼굴은 반대쪽을 향하기

5. 양 다리 번갈아 들어 올리기 : 하체 부종 예방, 복근 간접적으로 키우기


이러한 요가를 통해 마음을 다스리고 몸은 분만을 위한 좋은 조건을 꾸준히 키워가는 것이 참으로 필요하다는 것 아시죠?
태교가 중요한 것 만큼 출산을 위한 몸과 마음의 준비 중요한 것 인지하고 혼자만의 일이 아니라 부부가 함께 공유하고 준비하면 아름다운 임신 기간이 되고 건강한 출산이 될것이라 생각하니 행복한 시간이였어요.

관심있는 예비부모들을 위해 한달에 한번씩 무료로 있으니 서초구청 사이트에서 꼭 확인하고 신청하세요!

 


 


 

   생활 속의 가치를.... 생활 속의 정보를... 서초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한걸음 한걸음
   발빠르게 행복한 시선으로 전하겠습니다. 모두가 행복해지는 그 날을 위해 함께
   좋은 이야기 나누겠습니다.
  

  
서초구여행기자단: 김현이  

   블로그 주소 : http://blog.naver.com/hyunyee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