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초女幸방방곡곡/여행리포터 취재기

서초구 치매예방교실 백.설.기 건강한마당

 

 

 

 

 

초구보건소와 서초구치매지원센터에서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의 협력을 받아 매월 다양한 주제로 강의하는 서초구만의 맞춤형 치매예방교실 “백.설.기(세청춘 레이는 억청춘) 건강한마당” 행사가, 지역 어르신 150명을 모시고 2014년 8월 29일 오후 2시부터 오후 3시 30분 까지 서초구청 2층 대강당에서 개최되었습니다.

 

 

7월에는 ‘치매예방과 건강한 성생활’에 대한 주제로 강의가 있었고요. 이번 8월에는 ‘내가 먹는 모든 약, 건강하게 복용하기’라는 주제로 의약품 관리에 대한 강의를 하였는데요. 의약품 안전사용교육 전문강사 서기순 약사님이 어르신들이 이해하기 쉽게 의약품을 오남용할 때 생기는 여러가지 부작용 사례를 영상물로 보여주면서 차근차근 설명을 잘해주셨습니다. 어르신들은 노후의 건강을 지키고 치매예방을 위해서, 하나라도 놓치지않고 잘듣고자 열심히 메모하고 경청하셨습니다.

  

 

안전하고 올바른 의약품 사용이 건강을 위한 첫걸음입니다.

약은 복용하는 사람의 건강상태와 특성에 따라서 치료가 되거나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관절염, 고혈압, 심장병, 당뇨병등 만성질환으로 인해서 여러가지 약들을 동시에 장기간 복용하는 어르신들은 특히 약을 복용하는데 주의를 하셔야 하는데요.

 

* 올바른 약 복용법을 알아볼까요? 

1. 약을 복용하기 전에 사용설명서를 꼭 한번 읽어보고 사용기간을 확인하고, 약 복용순서를 준수하여 지시대로 복용합니다. 

2. 아무리 친한 이웃이라도 약을 서로 나누어 먹지 않습니다. 나에게 좋은 약이라도 상대방에게는 독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성인과 어린이의 약물 대사는 차이가 나므로, 어른 약을 어린이에게 임의로 먹이지 않습니다.

 

 

3. 약은 반드시 충분한 물 (물 한컵 200ml 이상)로 복용을 합니다. 물을 마사지 않고 알약을 그대로 복용하면 약이 위장에 도달해서 효능을 발휘하기도 어렵고, 식도염이나 궤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약의 흡수를 방해하거나 과다섭취를 유도하는 커피, 녹차, 우유. 쥬스 등으로 약을 복용하지 않으며. 술과 담배를 병행하지 않습니다. 

4. 약은 원래의 모양대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정제나 캡슐제는 함부로 씹어서 먹거나, 자르거나, 깨거나 하지 않습니다. 캡슐을 버리고 약만 복용하면 약효가 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원상태의 약 모양 그대로 복용을 해야 합니다.  

5. 약의 용량이나 횟수는 반드시 지킵니다. 약은 혈중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보통 식사시간과 맞춰 서 복용을 하는데요. 약을 아끼기 위해서 하루에 3번 먹는 약을 2번으로 줄여서 먹으면 원하는 치료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6. 약 먹는 시간을 잘 기억합니다. 아침에 약 먹는 것을 잊어버리고 빠뜨렸을 경우에는 생각난 즉시 복 용하고, 점심때 복용시간이 가까우면 점심약 1회분만 복용을 하도록 합니다. 아침, 점심약 2회분을 한꺼번에 복용하면 절대로 안됩니다.  

7. 약을 먹다가 중단하거나 잘 모르는 약은 먹지 않습니다. 고혈압이나 당뇨약등은 증세가 다소 호전되더라도 의사하고 상의하지 않고 임의로 용량을 줄이거나 약을 중단해서는 안됩니다. 처방약 + 비처방약 + 다른 사람이 준약을 함께 섞어서 복용하면 약물 오남용으로 큰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니 주의 해야 합니다.

 

 

가정상비약 보관법도 중요한데요. 가정상비약은 습기. 햇빛, 고온을 피해서 안전한 곳에 보관하고, 처방받은 약이 든 봉투와 병은 그대로 보관해야지 이리저리 옮기면 안되고요. 유효기간이 지나서 의심스러운 약은 먹지 말아야 합니다.

 

 

강당 입구에 마련된 복약상담 코너에서는 서울시약사회 소속 이진우 약사님, 강신화 약사님, 박경숙 약사님이 어르신들께 복약상담을 해주셨고요. 약 폐기수거함을 설치하여 오래된 약품을 안전하게 분리수거 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요. 어르신들이 집안에 있는 복용할 수 없는 약품들을 가지고 오셔서 안전하게 폐기하는 캠페인에도 동참하셨습니다.

 

 

서초구치매지원센터에서는 집으로 돌아가는 어르신들께 두유 1팩과 안전한 의약품 사용 길잡이 소책자, 소화제. 물티슈. 벽에 붙여놓고 보시도록 약복용시 주의할 점, 약 복용시 주의할 음식이 안내된 팜플렛을 선물해드렸습니다.

 

 

서초구치매지원센터 치매예방교실 담당자 이정훈 사회복지사님은 “어르신들의 치매예방과 건강한 노후를 위해 앞으로도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에 어르신들에게 도움이 되는 치매예방교실을 열 계획이다.”라고 하였는데요. 9월에는 26일 금요일에 ‘치매 고위험인자 고지혈증 예방관리‘ 에 대한 강의가 있다고 합니다.

 

* 서초구 치매예방교실 접수문의 : 02) 591-1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