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유해성분 이젠 안녕! 천연화장수 만들기

- 파라벤 (파라옥시안식향산에스텔, 메틸파라벤), 페녹시에탄올 등 피부방부제 : 접촉성 피부염 및 알레르기 유발, 활성산소를 발생시켜 기미, 주름의 원인 및 피부 노화 촉진, 내분비계 교란, 양서류 머리 형성 장애, 유방암을 방생시킬 수 잇는 것으로 의심받고 있는 물질.

- 소듐 라우릴 설페이트 : 피부 트러블 및 피부 기능장애, 백내장, 탈모 등을 유발

- 폴리에틸렌글리콜 (PEG, 피이지) : 발암 물질인 에칠렌 옥사이드나 다이옥신과 같은 불순물이 함유될 가능성이 있다.

- 폴리올, 프로필렌글라이콜, 부틸렌글라이콜 등의 합성보습제 : 피부 건조의 원인

- 합성착색료 : 황색 4호, 적색 219호, 황색 204호는 흑피병(혈관이나 모세 혈관에 의한 출혈이 몸 안 또는 피부 밑에서 일어나는 병)의 원인이고 적색 202호는 입술염의 원인이다.

- 탤크 :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지정한 ‘1급 발암물질’(발암성이 확실한 물질)인 석면이 함유되어있을 가능성 있다.
- 옥시벤존 : 알레르기를 유발하며 순환기, 호흡기 소화기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 아보벤젠 : 햇볕과 만나면 활성산소를 생성하고 DNA를 손상시켜 암을 유발한다.

 

 

이상은 화장품에 들어있는 유해성분의 목록 일부입니다.
대부분 정제 석유 성분인 합성화학물질들이죠?
유해성 논란에도 불구하고 화장품업계에서 이런 합성성분을 사용하는 이유는 저렴한 가격이나 제조 편의성 때문입니다.

물론, 일부에서는 이런 합성성분들의 경우 소량만 사용하고 있고 피부테스트를 거쳐 문제가 없다고 하지요?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기초제품과 메이크업 제품 등 바르는 화장품의 가짓수가 많아 사용하는 제품별로 전부 더해보면 합성 원료의 허용 기준치를 넘어설 수 밖에 없답니다. 게다 피부트러블을 유발하는 물질인 경우는 그 양과 정도에 비례한다고 볼 수만도 없겠고요.

요즘처럼 날이 더워지면 피부가 더욱 예민해지답니다. 아무래도 화장품의 사용기간이나 성분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지요?
특히 민감한 피부를 가졌다면 가급적이면 유기농 천연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연화장품이란, 식물성오일 및 추출물, 에센셜 오일 등 천연재료를 이용해 직접 만드는 화장품을 말합니다.
하지만, 천연화장품도 믿을만한 업체에서 만든 것인지 잘 따져보고, 이름만 천연화장품이 아닌지 성분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뻐지고는 싶은데, 이것저것 따지자니 좀 귀찮다고요? 그럼, 직접 만들어써보는 것은 어떨까요?



지난 6월 20일 (수) 반포지역 주부들이 함께 모여 천연화장수를 만든다고 해서 찾아가 보았습니다.
반포 인근 지역 주부들로 매달 1-2회 모여 천연비누나 화장품, 대안생리대 등을 만든다고 하는데요. 모임원 중 생활협동조합인 한살림 회원으로 유기농 물품들을 직거래하는 이용하는 주부들이 많다보니, 유기농 반찬이나 간식 등도 함께 만들어보기도 한다고 하네요.
아무래도 건강에 관심이 많은 주부들이 모이다 보니, 화장품에 대한 생각도 남다르더군요. 유해한 성분도 따져보고, 이렇게 천연화장품을 선택했다고 합니다.
천연화장품의 경우, 인체에 유해한 인공방부제를 사용하지 않다보니, 유통기간도 짧고, 가격도 일반 화장품에 비해 다소 비싼 편이지요.
하지만, 이렇게 함께 만들어쓰면 내 몸에 보다 좋은 성분으로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하네요.

그런데 만들기가 어렵지 않냐고요?

레시피대로 적당량의 재료만 잘 섞어주면 되니 크게 어렵지는 않더군요. 직접 만들어보니 오히려 너무 간단한 거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 정도 였답니다. 채 몇 분 지나지 않아 금새 만들어졌으니....

     

하지만, 혼자 만들는 건 경제적이진 않다고 하네요. 많은 양의 재료들을 모두 구입해야 하니 아무래도 버려지는 것이 많겠지요? 모두 천연 제품들이라 유통기간도 짧고 개봉 후에는 바로 쓰는 것이 좋은 것들이다보니..
이렇게 가까운 이웃들과 함께 모여 나눠가지는 것이 보다 현명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날은 특별히 나프탈렌을 대신할 수 있는 천연방충제도 만들어보았는데요. 이또한 정말 간단하더군요.

    

이와 같이 함께 만들면 더욱 좋은 천연화장품이나 비누 등은 여러 생협의 마을모임이나 환경단체의 주부 모임 등에서 함께 만들 수 있습니다. 두레, 아이쿱, 한살림 등 유기농 제품을 직거래하는 회원들의 생활협동조합이나, 여성환경연대 등 여러 환경단체의 누리집에 들러보면 자세한 모임 안내가 나와 있답니다. 이들 단체들의 마을 모임은 회원이 아니어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열린 모임이라고 하니, 관심있는 분들은 누리집을 참고하시면 될 듯 싶네요. 서초 지역의 경우, 아무래도 한살림을 이용하는 회원들이 많다보니, 한살림을 이용하는 주부들의 마을 모임이나 소모임 등이 보다 활성화되어 있더군요.

참, 반포지역 주부들은 이번달 천연화장수 만들기에 이어 다음달에는 자외선 차단 스프레이를 함께 만들기로 하셨답니다.

(자외선 차단 스프레이가 궁금하신 분은 --> http://blog.naver.com/sosoifree/60164128223 )

이번 여름은 천연화장수와 자외선 차단 스프레이 함께 완전 소중한 피부로 거듭나볼까요?

아로마 천연 화장수 만들기 ( 용기 100ml 11개 만드는법 )

재료 : 로즈워터 800ml, 올리브리퀴드 20g, 식물성글리세린20g, 히알루론산 20g, 알로에베라젤 20g, 기본엔센스오일 (제라늄 10방울, 라벤더 10방울), 정제수

필요 도구 : 저울, 비이커, 유리막대, 알코올, 화장품 용기, 정제수, 라벨, 핸드블랜더

만드는법 : 1. 사용하는 모든 도구는 알코올로 소독해둔다.

2. 에센스오일과 올리브리퀴드를 비이커에 넣은 후 유리막대로 잘 저어준다

3. 로즈워터를 비이커에 넣고 잘 저어준다

4. 알로에베라젤, 글리세린,히알루론산을 넣고, 정제수를 1000ml 찰 때까지 넣어준다.

5. 잘 저은 후, 서광병에 넣는다.

 


 

문화 향기 가득한 서초에서 이곳저곳 보고 듣고 느끼며, 소소한 즐거움에 빠져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도서관이나 박물관 등 여러 문화시설을 찾아 다니는 것을 즐긴답니다.


서초구여행기자단: 이현정

블로그 주소 : http://blog.naver.com/sosoifree







 

Trackback 0 And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