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우가 행복한 도시/행복나눔

자살예방 파수꾼 전방위 출동~ 가족,이웃,친구의 생명사랑 지킴이! 서초생명사랑지킴이! (2)

 자살예방 파수꾼 전방위 출동~ 가족,이웃,친구의 생명사랑 지킴이! 서초생명사랑지킴이! (2)

 

서초생명사랑지킴이 1편에서는 현재 자살관련 우리나라와 서초구의 대한 실정과 자살예방 사업인 서초생명사랑키킴이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서초생명사랑지킴이 2편에서는 서초생활사랑지킴이의 구체적인 활동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1편을 보시려면 이곳(http://seochowoman.tistory.com/226)으로 이동하여주세요 :-)

 

 

 

서초구 생명사랑지킴이 위촉식을 통해 자살예방 활동이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6월 21일 서초구청 강당에서 열린 서초구 생명사랑 지킴이 위촉식은 구청과 주민센터에서 근무하는 복지담당자, 방문간호사 등 직원 92명을 대상으로 오는 28일에는 지역 통장과 노인돌보미, 여성헬스리더, 자원봉사자, 학생 대표등 다양한 연령대를 대표하는 주민 120여명을 대상으로 이뤄집니다.

진익철 서초구청장은 생명사랑지킴이 212명에게 직접 위촉장을 전달하고 활동을 격려한다고합니다. 또한 민정아 서초구정신보건센터장은 자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자살 위험군 접근방법에 대한 특별 강의도 함께 실시될 예정이라고하네요.

이번 위촉되는 생명사랑 지킴이는 지역주민을 가깝이서 만나는 복지담당공무원과 다양한 연령대의 지역주민을 인적 지지체계로 구축하여 각 연령대의 자살 고위험군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정신보건센터와 연계하여 집중적인 관리와 생명을 존중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자살예방활동에 참여하게 됩니다. 이번에 진행되는 생명사랑 지킴이 위촉식은 하반기인 11월에도 다양한 연령대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실시될 예정이라고하네요.

 

 

 

생명사랑지킴이란?

주위에서 자살위험군을 발견하게되면 자살에대해 질문하고 치료및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설득하고 고위험군 대상자 치료기관인 정신보건센터에 의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에 정신보건 센터는 생명사랑지킴이로부터 의뢰받은 즉시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 대인관계,사회,경제적 환경, 자살위험 평가등 다양한 검사 및 평가를 하게되며 상담서비스 및 치료 연계 그 외 필요한 부분은 보건소, 구청, 동주민센터, 지역사회자원의 도움을 받아 적극적으로 개입하게 됩니다.

 

 생명지킴이 활동과 더불어 생명존중교육, 상담, 캠페인등 다양한 자살예방 사업 진행됩니다~

 

서초구 정신보건센터에서는 서초구민의 자살예방을 위해 자살예방 전문가 8인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자살예방 전문가는 정신건강 의학과 전문의, 전문요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초구민을 대상으로 자살에 대한 인식개선과 편견해소를 위한 예방 활동, 자살 위험군을 조기에 발견하고 개입하기 위한 생명지킴이 활동, 자살시도자와 자살유족을 대상으로 가정방문, 치료 연계 등의 상담 활동을 통해 서초구의 생명존중문화를 확산하고 서초구의 자살률 감소를 위한 자살예방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살에 대한 인식부족과 생명을 경시하는 문화로 인해 자살에 대한 문제가 있어도 상담을 받거나 치료 연계의 어려움이 많아 생애주기별(아동,청소년,성인,노인) 대상에 맞춰 생명존중교육을 실시하고, 지역사회 복지협의체와 함께 자살예방을 위한 캠페인을 실시할 예정이라고합니다

그밖에 자세한 내용은 서초구 정신보건센터 02-529-1581~3으로 문의하세요! :-)

 

 ○ 서초 생명사랑 지킴이 위촉식

     - 일시 : (1차) 2012. 6. 21(목) 16:00~ 17:00
                (2차) 2012. 6. 28(목) 14:30~ 15:30
     - 장소 : 구청 2층 강당
     - 대상 : (1차) 서초구 복지 담당 직원 72명
                (2차) 주민 163명
     - 일정 : 생명사랑지킴이 역할 교육, 생명사랑서약, 위촉장 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