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보건소 보건위생과 건강도시 추진 팀장 이재진, 신은정, 김재규님과 응급처치 담당자 이경수님, 대한적십자사 서울지사 수상안전강사님 김용목, 변기덕 외 2명의 강사님이 <2014년 8월2일 10시30~ 13시>까지 수상안전교육 및 심폐소생술 체험학습을 진행하였습니다.

 

 

강사님 중 홍일점인 신은정 강사님은 휴가철 물놀이 사고가 많은 8월에 안전한 물놀이를 시민들에게 알려주는<찾아가는 안전교육>위해 양재천 야외수영장을 찾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가족단위의 체험이 많았는데요. 처음에 어색해하며 시작했지만 강사님의 말과 행동을 잘 따라 하면서 배우는 모습이 진지했고 사람을 살리기 위해 심장을 압박할 때는 마네킹인데도 불구하고 30회을 압박하는 것이 힘들다고 하면서 체험 소감을 말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렇듯 막연한 설명으로 듣던 안전교육보다 한 번의 체험교육이 새삼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물속에서 인명을 구조하는 방법을 알려주셨는데요.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페트병을 이용하여 인명을 구조하는 모습을 시민들에게 보여주면서 구하는 요령까지 상세히 알려주었습니다.

 

 

안전교육 체험이 끝난 후에는 호루라기를 선물로 주었는데요. 고립되거나 위급상황일 때 구조신호를 보내기 위해서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혹시 여러분은 물에 빠진 사람 발견 시 행동 요령 4가지을 아십니까?

1>익수자 발견 시 큰소리로 주위 사람에게 알리고 도움을 요청한다.

2>119에 신속히 신고한다(사고 위치 알림)

3>긴 로프나 막대기, 튜브, 페트병 등을 던져주어 잡고 나오도록 한다.

4>익수자 구조 후 신속하게 인공호흡,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를 실시한다.

 

위 내용만 기억해두신다면 도움이 되겠지요. 무더운 여름 바다로 강으로 또 계곡으로 놀러 가실 때 4가지 안전 수칙만 지킨다면 즐거운 여행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Trackback 0 And Comment 2
  1. BlogIcon 딸꾹질 2014.08.04 18:24 address edit & del reply

    정말 많은 도움이 될것같아요

  2. BlogIcon 섭섭이 2014.08.04 23:17 address edit & del reply

    물놀이 안전 수칙 꼭지켜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