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적성으로써 조국의 독립과 자유를 회복하기 위하야 한인애국단의 일원이 되어 중국을 침략하는 적의 장교를 도륙하기로 맹세하나이다.“

 

위의 내용은 무엇일까요? 이것은 윤봉길 의사가 한인애국단에 입단하면서 자필로 쓴 선서문을 참조하여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나만의 선서문을 만들어 보자는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진행하는 체험 프로그램입니다.

   

 

이렇게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는 방문하는 초,중학생들에게 체험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기념관 둘러보면서 할 수 있는 체험에는요, 위의 내용처럼 <선서문 쓰기>가 있구요, 또 윤봉길의사 종이 인형 만들기가 진행됩니다.

   

 

초등학교 고학년용으로는 <전시관속 윤봉길 의사 찾기> 역사퀴즈가 있는데요. 이것은 <임무 하나.윤봉길의사의 월진회기를 찾아라!>라는 타이틀로 『윤봉길의사는 우리 겨레의 발전과 독립을 위해 야학당을 만들어 글을 가르치고, 부흥원, 월진회 등을 만들어 농촌부흥운동에 적극적으로 나섰죠.』 그런 다음 【아래 그림을 참조하여 월진회를 찾고 질문에 답하세요】 등등 이런 식으로 진행되는데요.

 

 

특히 만들기 체험으로는 윤봉길의사 인형과 훈장 만들기 중 선택하게 하는데요. 이곳을 찾은 왕복 초등학생 5학년 학생들은 훈장을 가슴에 달 생각으로 집중해서 만들면서 “저도 윤봉길의사처럼 독립운동을 해 훈장 받은 것 같아요” 남다른 각오를 말하기도 했답니다.

 

 

보훈처에서 제공해 윤봉길 의사 체험 활동지와 선서문 쓰기, 훈장 만들기 등은 기념관을 방문해 신청하는 누구나 체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요즘 방학을 맞아 멀리 떠나 체험 프로그램을 찾기보다 동네 가까운 양재시민의 숲에 위치한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 와서 체험하는 것도 스마트하게 방학보내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Trackback 0 And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