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서초구 ‘세계화폐전시회

 

 

지난 7월 21일(월)~7월 25일(금) 서초구청 1층 서초플라자에서는 신한은행 후원으로 제5회 서초구 ‘세계화폐전시회’가 열렸습니다. 테마화폐 및 희귀화폐, 인천 아시아 경기대회 참가국가 화폐, 유로화 사용국가 화폐, 국내 환전 가능국가 화폐 등 다양한 코너가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테마화폐 및 희귀화폐

 

 

1928년 2달러 지폐가 발행되었지만 지불수단으로 불편해서 수집용으로만 가치가 있었습니다. 서부 개척시대 사람들은 유난히 숫자 ‘2’를 좋아했다고 합니다. 특히 1960년대 여배우 그레이스 켈리가 영화 ‘상류사회’에 같이 출연했던 프랭크 시나트라에게 2달러를 선물받은 후 모나코 왕국 왕비가 되자, 2달러가 행운을 가져다준다는 속설이 생겨서 ‘행운의 2달러’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모나코 왕국 왕비가 된 여배우 그레이스 켈리

 

 

오는 9월 19일~10월 4일 인천에서 제17회 인천아시아경기대회가 ‘평화의 숨결, 아시아의 미래’의 주제로 펼쳐집니다. 이 대회는 아시아 국가들의 친선과 화합을 도모하는 자리인데, 이를 기념하여 6종의 기념주화가 발행됐습니다.

 

 

인천 아시아 경기대회 참가국가(45개국)

 

 

제17회 인천아시아경기대회 마스코트 ‘점박이 물범 삼남매’

 

 

화폐는 나라의 얼굴입니다.

 

 

한자리에 모인 신사임당, 세종대왕, 이순신 장군

 

 

귀엽게 웃고 있는 이순신 장군

 

 

우리나라 화폐의 변천사

 

 

 1,000원 지폐의 도안 변화 비교

 

 

1956년 지폐 중앙에 이승만 대통령을 도안한 500환권을 발행하였습니다. 그런데 시중에 두 쪽으로 갈라지거나 가운데 접힌 자리가 닳아 대통령의 초상이 보기 흉하게 된 지폐가 많이 나돌자 이 사실을 안 이승만 대통령이 화를 냈고, 1958년 얼굴을 우측으로 이동한 도안이 재발행 되었습니다.

 

 

대통령 얼굴을 중앙에 넣지 말아라!

 

 

5·16 군사정부가 자금 조달을 위해 국민의 저축심을 고양하고자 1962년 100환 지폐를 발행했습니다. 그런데 모델이 된 모자가 당시 집권자의 부인과 아들이라는 말이 나돌았으나, 나중에 조폐공사에서 결혼 전 근무했던 권모씨와 아들로 밝혀졌습니다.

 

 

5·16 군사정부가 발행한 100환 지폐의 모자상

 

 

7월 23일(수) 14:00~16:00에는 위조지폐 감별 특강이 있었습니다.

 

 

세계 각국의 지폐를 감별 중인 전문가들

 

 

중국의 지폐를 감별할 수 있는 돋보기

 

 

10,000원 진폐와 위폐 식별 요령-미세문자

 

 

유로화 사용 국가(18개국) 화폐를 보는 어린이들

 

 

2008년 5월 2일 미얀마에 사이클론 나르기스(Nargis)가 지나가며 14만 명의 사망자와 240만 명의 부상자, 80만 명의 난민이라는 끔찍한 상처를 남겼습니다. 이에 미얀마는 다른 나라에 도움을 요청했고, 유니세프도 이 곳에 긴급구호사업을 전개하였으며, ‘희망의 학교 짓기’ 모금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동전으로 희망을 만들어요!

 

 

소외된 이웃을 위한 사랑의 외화

 

 

세계 각국의 다양한 지폐들

 

 

화폐 관련 서적들

 

 

 

Trackback 0 And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