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최초 어린이 전용 복합문화공간인 ‘서울상상나라’에서는 2014년 한 해 동안 어린이 연령과 관심 있는 주제/시기에 따라 특화된 다양한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우선 일정 기간 동안 운영되는 정기 프로그램에는 20~36개월 영유아와 부모들이 함께하는 ‘영유아놀이학교’, 5~7세 어린이들이 참여하는 ‘어린이요리학교’ 그리고 초등학교 1~2학년 대상의 ‘상상예술학교’가 있습니다. 

 

‘영유아놀이학교’는 20개월부터 36개월의 영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매주 다른 주제로 언어, 체조, 미술, 음악, 동화, 요리 등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흥미로운 놀이활동을 선보여 언어, 인지, 정서, 사회, 신체 발달을 꾀하는 통합교육 프로그램이며, 5~7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요리학교’는 ‘명화’를 주제로 명화를 감상하고 작가와 그림 속 인물, 배경, 내용에 대해 알아본 후 그림에서 표현된 다양한 식재료를 활용한 요리를 통해 오감을 발달시키고 표현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초등학교 1~2학년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상상예술학교’는 드로잉, 퍼포먼스, 음악을 결합시켜 어린이들이 다양한 장르의 예술활동을 경험하고 자신을 새롭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상상력과 창의성을 키우는 프로그램입니다. 

 

 

 

서울상상나라는 총 10개의 전시영역에 114점의 체험식 전시물을 구성하여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했으며 2개월 단위로 신규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는 등 시민들의 요구에 맞춘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주말 및 방학 기간에는 1일 5회 이상 프로그램이 펼쳐집니다. 

1~2월에는 <까르르 행복놀이터> 기획전시와 연계하여 ‘행복’을 느낄 수 있는 행복 케이블카, 행복 놀이터, 모자이크 얼굴, 행복가족 초코볼, 하하호호 감자스테이크가 진행되고, 3~4월에는 감성놀이, 5~6월에는 상상놀이, 7~8월에는 과학놀이, 9~10월에는 공간놀이 그리고 11~12월에는 새로운 기획 전시와 연계된 체험교육 프로그램(요리, 과학, 신체, 미술, 영유아놀이)이 열릴 계획입니다. 

 

① 요리 : 오감요리, 가족요리 - 5~9세 어린이 20명 혹은 4세 이상 어린이 포함 12가족을 대상으로 주말 및 방학 기간 동안 낮 12시에 열리는 요리프로그램입니다. 

② 과학 : 과학미술 - 7세 이상 어린이 30명을 대상으로 실험 및 조형활동을 통해 기초과학에 대한 관심과 과학적 사고력 을 키우는 프로그램입니다. 

③ 언어신체 : 표현놀이 - 5세 이상 어린이 20명을 대상으로 주제에 따라 감상, 게임, 연극, 음악, 미술 등 동적인 대근육 활동을 통해 언어적 자극과 창의적 표현력을 키우는 프로그램입니다. 

④ 미술 : 감성예술 - 5세 이상 어린이와 부모 30가족을 대상으로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작품 감상 및 이야기나누기 활동 후 그리기, 꾸미기, 만들기 등의 미술작업을 통해 미적 감수성과 예술적 표현력 을 키우는 프로그램입니다. 

⑤ 영유아놀이 : 20개월부터 40개월의 영유아와 부모 15가족을 대상으로 동화, 신체, 인지 활동 등을 포함해 영유아 발달에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학기 중 평일(화~금)에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 단체가 많이 방문하고 있는데, 올해는 8개 전시영역을 2시간 관람하는 기본 단체프로그램 이외에 1개 전시영역 관람과 워크숍으로 진행되는 단체심화프로그램이 신설되어 3월부터 예약 접수 후 운영할 계획입니다. 

 

'서울상상나라’는 총 면적 1만9,692㎡에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지 4개 층에서 ‘행복한 놀이가 만드는 행복한 어린이’라는 콘셉트 아래 총 100여개 이상의 체험식 전시물이 마련돼 있으며, 체험관, 교육실, 공연장 등을 포함한 복합체험 문화공간으로 하루 2,500명으로 입장 인원을 제한하고 있으므로 관람객이 많이 몰리는 주말과 방학 기간에는 사전에 홈페이지(www.seoulchildrensmuseum.org)를 통해 예약 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Trackback 0 And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