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81회 서초금요문화마당 

<도는놈, 뛰는놈, 나는놈>

 

 

O 일   시 : 2014.7.11(금) 19:30

O 장   : 서초구민회관

O 공연단체 : 연희집단 The 광대

O 입장시간 : 오후 6시 30분부터 선착순 800명 입장가능

O 공연시간 : 오후 7시 30분 

 

* 원활한 공연진행을 위하여 오후 7시 20분까지 공연장 입장을 부탁드립니다. 7시 30분 공연이 시작되면 입장이 지연되실 수 있습니다.

 

 

+--+-- Program --+--+

- 선반 사물놀이 (판굿)

장구, 북, 꽹과리, 징, 태평소로 구성된 악기를 광대들이 서서 연주를 하며 멋진 대열을 만들어 보이는 공연이 바로 판굿이다. 특히 공연 중간 중간 장구, 꽹과리, 소고 연주자들의 멋진 솔로 공연이 펼쳐지는데 이는 광대들의 최고의 기량을 확인 할 수 있는 이 공연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다. 

- 사자놀음

황해도 봉산지방의 탈춤인 <봉산탈춤>에 등장하는 사자춤과장은 하늘에서 사자가 내려와 나쁜 짓 하는 사람들을 벌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굿거리장단에 맞춰 덩실덩실 춤을 추는 멋스러운 사자춤은 빙빙 원을 그리며 잡아먹을 듯 관객에게 달려오기도 하고 뱀, 낙타로 변신하여 관객들에게 웃음을 선사한다. 전통적인 사자놀음을 연극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새롭게 꾸민 공연이다.

- 이매놀음

<안동하회별신굿탈놀이>에 등장하는 9개의 탈 중 하나인 이매는 턱이 없어 침을 흘리고 느릿느릿 어눌하게 말한다. 게다가 다리를 절기 때문에 걷는 모양마저도 성치 않지만 웃는 모습만큼은 순수하고 사랑스러운 캐릭터다. 이매와 한바탕 춤판을 벌이며 신나게 노는 사이 관객들은 자연스럽게 빡빡한 현실을 잠시나마 잊게 될 것이다.

- 버나놀이

버나놀이는 남사당놀이에서 최고의 기술을 요하는 놀이 중 하나로 곰방대나 꼬챙이처럼 긴 막대를 가지고 납작한 접시모양의 버나를 돌리고 날리는 놀이이다. 여기에 광대들의 특기인 재담이 곁들여져 관객들의 눈과 귀를 동시에 즐겁게 해준다. 공연 중에 뱅글뱅글 도는 버나를 들고 광대들이 객석으로 다가가 관객들이 직접 버나를 돌려보게 한다.

- 12발 상모놀이

12발 상모놀음은 양 팔을 쫙 벌린 길이보다 12배나 긴 끈을 모자에 달고 돌리며 허공에 갖가지 문양을 만들어 여러 가지 묘기를 펼쳐 보이는 놀이다. 자칫 긴 끈에 걸려 넘어질까 조마조마하게 만드는 긴장감 넘치는 공연으로 상모를 자유자재로 다룰 줄 아는 노련한 광대가 등장하여 관객의 눈을 사로잡는다.

 

 

Trackback 0 And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