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우가 행복한 도시/문화놀이터

마을카페 「별다방 미스타」"우리 마을 카페로 놀러오세요~"

 

"우리 마을 카페로 놀러오세요~"

마을카페 「별다방 미스타

 

 

일   시 : 2014. 5월 ~

장   소 : 서울 서초구 언남 10길 10 지하 별다방 미스타

내   용 : 엄마공작소 바리스타 교육, 반찬요리 만들기, 쿠키교실, 우리아빠 히딩크

 

 

 

 

서연(가명) 엄마는 4세 아이를 둔 일명 경단녀(경력단절여성)이다.

하루종일 아이와 씨름하고 집안일로 녹초가 된 저녁, 인터넷 검색 중 우연히 『서초엄마들의 모임』카페를 알게 되고, 인터넷 카페를 통해 알게 된 이웃들과 함께 『마을카페 별다방미스타』마을공동체 공모사업에 지원·선정되면서 서연엄마의 일상은 달라졌다.

이웃 엄마들과 바리스타 교육을 받고, 반찬요리만들기 수업을 하면서 삶에 활기가 넘친다.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즐겁고 같은 고민을 나누며 마음의 위안도 얻는다.

마을살이의 즐거움을 나누고자 경매를 배운 언니, 음악을 배운 동생과 함께 품앗이 교육도 계획중에 있다. 매일매일이 즐거운 서연엄마는 오늘도 기대감에 눈을 뜬다.

 

마을카페 “별다방미스타”는 2013년 지역 내 공동육아와 품앗이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부모 모임과 요리를 전공한 청년들이 함께 만든 마을커뮤니티 카페다.

현재는 서울시 마을공동체 활동지원 사업을 통해,

1) 우리엄마 바리스타

2) 엄마 반찬 학교

3) 우리아빠 히딩크

4) 청소년 쉐프교실

5) 주말프리마켓 등의 교육을 진행 중에 있다.

 

마을카페 1기 프로그램에 엄마 바리스타 및 요리교실 25명, 아빠히딩크 축구교실 17명, 청소년 쉐프교실 10명 등 총 52명의 지역 부모와 청년, 청소년 및 어린이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쇼셜다이닝 “집밥”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타 지역의 청년들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마을카페를 청년 창업 공간으로도 활용 중이다.

 

현재“별다방미스타” 2기 팀을 모집 중에 있다.

“별다방미스타” 하반기 시즌 2 에서는 “별다방 미스타 별별학교”주제로 “아이와 만드는 천연 화장품 공작소”와 청년 쉐프의 “엄마쿠키교실”, “우리아빠 마이클조던(아빠가 함께하는 주말농구)”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에 있다.

현재 “별다방미스타” 2기 참가부모와 어린이 청소년들을 모집 중에 있으니, 많은 지역 주민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

 

문의는 일자리지원과 사회적경제팀 (2155-8738)로 하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