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민원 클릭하면 바로 처리해드려요! 주민의 애로사항을 직접 듣고 해결해드립니다

2012년 3월 14일 「청장에게 바란다」에 "맞벌이 가정이라서 자동차 검사 사전 안내우편물을 받지 못해서 자동차 검사 기일을 놓쳐서 과태료를 받게 되었다"고 자동차 검사통지 방법에 대한 불만민원이 접수되었다.

구청장부터 담당자까지 모여서 심도있게 검토한 결과 교통안전공단의 자동차검사 사전 안내문, 즉 현재의 검사 사전안내 우편물로는 주민이 인지하지 못할 수 도 있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구청차원에서 별도로 주민이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안내문을 한번 더 보내고, SNS문자 메시지까지 보내도록 결론을 내리고 즉시 시행하게 되었다. 

 

작은 민원도 소홀히 하지않는 서초구! 구민여러분의 불편과 불이익을 외면하지않겠습니다!

위에 사례는 서초구의 민원해결 노력을 위한 한 사례인데요! 모든 민원사항에대해 "즉각반응"이라는 모토로 한없이 소요되는 민원행정이 획기적으로 변화되고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이기도해요^^ 이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진익철 구청장의 강력한 실천의지의 행정 철학 덕분인데요, 민원이 있는 곳이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현장을 직접찾아 애로사항을 듣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하는 행정으로 변화하고 있답니다! 그럼 서초구의 행정이 어떻게 변화하고있는지 살펴볼까요?

 

구 홈페이지 「구청장에게 바란다」 공무원 위주에서 주민중심을 개편

세월아 네월아~ 한없이 걸리던 민원처리. 민원을 접수하고 몇개월째 처리소식을 듣기는 커녕 잊게되는 답답한 민원 처리는 이제 그만! 서초구는 민원이 접수되면 제일먼저 해당 담당자가 민원인에게 전화하여 민원 접수내용을 확인하며, 그 즉시 현장을 방문하여 민원내용과 개선점을 확인하여 처리방안을 검토한답니다^^ 이를 바탕으로 매일매일 아침 8시30분에 구청장에서 담당주무관까지 한자리에 모여 이를 검토하고 다양한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최적의 처리방향을 결정한다고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즉시 해결이 가능한 민원은 보고회 개최전 바로 처리하여 민원인들에게 즉각적인 반응과 현장행동을 실천하고있다고 합니다! 반복적인 고질민원의 발생을 줄이고 주민이 만족할 수 있도록 주민중심의 시스템으로 한차원 업그레이드하였다지요! 공무원 위주가아닌 주민중심의 민원처리, 이제 즉각적인 민원 처리로 답답할 일 없겟죠? :-)

 

 


주민불만 '민원'을 '정책아이디어'로 재탄생

1. 분기별로 납무하던 거주자 우선주차 요금을 연납할 수있도록 개선하고 연납시 할인혜택

2. 부족한 아이돌보미를 구 차원에서 육성하기 위해 강사를 초빙, 돌보미 교육 실시

3. 지방세 환급금지급액으로 50만원까지 현금으로 받을수 있도록 조치

4. 연남 자동차세 납부시 신용카드로 결재하면 취소 불가능했으나 당일취소 가능토록 건의

 

위의 정책들이 시행되고 주민들의 불편은 줄고, 생활은 더욱 편리해졌는데요, 이 정책의 아이디어 과연어디서 나왔을까요? :-) 그것은 바로! 주민의 민원이었습니다:-) 이 밖에 「구청장에게 바란다」에 등록된 많은 민원사항을 모아 서초구 구정을 고민하여, 정책을 한걸음 한걸음 발전시키는 또하나의 아이디어로 재탄생되었답니다. 나의 작은 불만의 소리가 정책을 바꾸는 아이디어가 될 수 있도록 서초구는 끊임없이 주민 모두가 만족할수 있는 더욱더 편리하고 좋은 방향을 모색하고 있답니다:-)


 작은 소리에도 귀를 기울이는.. 주민이 만족할때까지 끊임없는 소통

전국 최초로 공식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개설한 서초구! 구정 소식과 현장을 생생하게 전해주고 주민들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고있어요! :-) 서초구는 이런 소셜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서 주민과의 토론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2010년, 2011년 2년 연속으로 대한민국 인터넷 소통 대상을 수상하였답니다! :-) 또한 서초구에는 대문과 칸막이도 없다고하는데요 :-) 무슨소리인가 들여다보았더니 서초구는 대문을 헐고 완전 오픈하여 주민들에게 돌려주어 이제는 만남의 장소로 각광받고 있으며 관련자들이 함께모여 열린 토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여 부서별 칸막이도 사라졌다고해요! 그만큼 주민과 소통을 최우선으로 삼고 주민이 만족할때까지 노력하겠다는 서초구를 노력이 보입니다^^

 

주민의 작은 불만을 정책아이디어로 재탄생시키는 서초구!

법령과 제도를 앞세워 구민의 불편과 불이익을 외면하지 않고 주민의 민원 해결을 위해 현장에서 함께 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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