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초女幸방방곡곡/여행리포터 취재기

방배1동 행복한 동행 걷기교실

 

 

방배 1동 행복한 동행 걷기교실

 

 

서초여행 리포터 김지숙

 

 

방배 1동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 행복한 동행 ~ 건강한 걷기교실 " 이 서초구 보건소 주관으로 방배역 4번 출구 청권사옆 놀이터에서 4월 29일 화요일 첫수업을 시작으로 5월, 6월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방배 1동 주민들 30명 이상이 참여하여 성황리에 개최된 걷기교실 첫날에는 서초구보건소 직원들이 나와서 걷기교실에 참가한 회원들의 키. 몸무게. 허리둘레. 양손 악력재기. 양팔 좌우로 벌리고 한발로 30초 이상 서있기. 12분 동안 많이 걷기등 간단한 기초체력 테스트와 설문조사를 하였습니다. 방배 1동 박용걸 동장님과 직원들도 걷기교실에 참여한 주민들을 격려해주고 설문조사와 진행을 도와주셨습니다.

 

 

 

 

  

 

발사랑연합회에서 오신 김진. 김현 두분 강사님이 맡아서 올바른 걷기방법에 대한 실기지도를 해주셨는데요. 전신의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고 몸을 유연하게 해주는 스트레칭 방법과 바른자세 교정을 위한 허벅지와 하단전에 힘모아 무릎 굽히고 펴면서 일어나는 파워 스트레칭, 평지에서의 올바른 걷기자세. 언덕 길 올라가고 내려올때 자세. 계단 오르내릴때 자세등 걷기운동시에 필요한 보행법을 배웠습니다.

 

 

 

 

 

올바른 보행법은 다리를 11자로 하여 발 안쪽에 힘을 모으고 다리를 곧게 편 자세에서 발뒤꿈치부터 땅에 닿고 발바닥과 앞꿈치로 체중을 이동하고. 다른쪽 발도 자연스럽게 따라서 하되. 양팔을 뒤로 곧게 펴서 앞뒤로 흔들면서 가슴을 펴고 걸으라고 하였는데요. 처음에는 걷는 자세가 로보트처럼 뻣뻣하고 어색해서 모두들 배를 잡고 한바탕 웃었습니다.

 

 

 

 

 

 

매주 화요일, 금요일 오전 9시 50분부터 11시까지 진행되는 방배 1동 걷기교실 수업은 청권사 놀이터에서 모여서 인사를 하고 서리풀 체육공원에 올라가서 전신 스트레칭을 한 다음에, 상쾌한 바람과 초록빛 나무들의 향기를 맡으며 평지와 언덕길, 계단까지 골고루 걸으면서 다시 한번 올바른 보행법을 실습합니다.

 

 

 

 

 

 

두달이 지나서 서초구 보건소에서 다시 시행한 기초체력 테스트에서는 걷기교실에 참여한 회원들의 구부정한 자세도 처음보다 많이 개선되었고 악력과 지구력, 체력들이 많이 좋아졌음을 볼 수 있었습니다.

 

 

 

 

<방배 1 동 걷기 동아리 이성철 회장님과 회원들의 스트레칭>

 

 

 

서초구 보건소에서 주관하던 방배 1동 걷기교실은 일정을 모두 마치고 6월 17일을 끝으로 아쉽게 종강되었지만, 그동안 열심히 참여한 회원들과 이성철 회장님과 곽정님 부회장님이 주축이 되어 걷기 동아리 활동으로 매주 전과 동일한 시간에 계속해서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예로 부터 약이 보약이라는 '약보' 와 음식이 보약이라는 '식보'와 걷기가 보약이라는 '행보' 중에서 걷기의 중요성을 가장 으뜸으로 쳐서 '행보'를 최고의 보약으로 여긴다고 합니다.

 

 

 

  발은 제 2의 심장~!!

 

 

 

발바닥에는 우리 몸의 장기와 상응하는 발반사구가 있어서. 자주 걸을수록 온 몸 구석구석 혈액순환이 잘되서 건강에 좋다고 하니까요.

걷기교실에 참여하고 싶은 분들은 서초구보건소 건강도시추진팀(☎ 02 -2155- 8051~2)으로 신청하시어 건강하고 활기차게 생활하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