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한가족 외국인 건강축제

 

서초여행 리포터 김지숙

   

6월 15일 일요일 오전 9시~12시까지 서초구청 2층 대강당에서 “우리는 한가족 외국인 건강축제”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외국인 건강축제 한마당’은 다문화가정, 중국동포 및 외국인근로자를 대상으로 전문의 무료진료 및 건강검진, 건강 상담등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국내 외국인 100만 시대를 맞이하여 평소 시간적, 경제적 어려움으로 병원을 찾기 힘들었던 의료소외 계층인 외국인근로자들에게 휴일을 이용하여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건강보호와 건강불평등을 개선하고자 시행하였습니다.

“우리는 한가족 외국인 건강축제” 는 전년도에 참여한 외국인근로자분들에게 우선 알려드렸으며, 인터넷을 이용하여 서초구 보건소와 서초구청 홈페이지, 트위터, 블로그등과 18개 주민센터 안내문, 지역신문, 소식지, 전광판등을 통해서 홍보하였고, 6월 11일 수요일까지 선착순 150명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오전 9시 서초구청 1층 로비 접수처에는 정확한 건강검진을 위해서 6월 14일 토요일 22시부터 금식을 하고 오신 다문화가정, 중국동포 및 외국인근로자들이 줄을 길게 서서 순서를 기다렸습니다. 서초구 보건소 의료지원과 민경일 의무팀장님과 직원들, 서초구청 공무원자원봉사팀에서 동분서주하며 접수와 진행을 도와주셨습니다.

 

 

 

 

 

 

 

 

 

외국인등록증으로 본인확인을 하고 설문지를 작성하여 검진표를 받아든 분들은 1층에 마련된 건강검진 코너에서 소변검사와 채혈을 하고 검진결과 분석을 받았습니다. 옆으로 자리를 옮겨 허리둘레, 체중, 혈압등 신체계측을 하고 체성분검사를 한 다음에, 구청 마당에 가서 대한결핵원 버스에서 흉부 X선 촬영을 하고 2층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서초구청 2층에서 골밀도검사를 한 다음에 대강당 왼쪽에 마련된 전문의 진료 상담코너에서 내과, 안과, 정형외과, 피부과, 정신건강의학과, 비뇨기과, 치과, 한방등 여러 분야 전문의 진료와 상담을 받았는데요. 건강검진을 통해 의심증상이 발견될 경우 보건소 관리센터에 등록 후에 지속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대강당 오른쪽에 마련된 건강 체험관에서는 외국인들이 생활습관 문제를 인식하고 자기관리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식습관 개선교육과 알코올 중독, 스트레스 상담, 유방암검진 상담, 금연 및 금주, 응급처지방법, 구강 보건 등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상담과 교육도 제공되었습니다.

한편 구청 2층 심폐소생술체험장에서는 참가자들을 모시고 심폐소생술 교육을 하였는데요. “응급환자 발생시에 심폐소생술을 할줄 알면 사람의 생명을 구할 수도 있으니까 얼마나 유익하고 좋으냐.”고 하면서 “우리는 한가족 외국인 건강축제”에 해마다 4년째 참가한다는 중국동포 54세 권경순님이 심폐소생술 교육받는 모습을 옆에서 지켜보았습니다.

심폐소생술 환자 발생시에는 먼저 주위 사람들 중 1명을 지목하여 119에 신고해줄 것을 요청하고, 무릎을 끓고 엉덩이를 든 자세에서 환자의 심장 부위를 두손을 깍지껴서 30번 세게 눌러서 압박 한 후에 턱을 위로 재끼고 입을 최대한 크게 벌려서 환자의 입에 밀착하여 하아~ 하고 숨을 불어넣어주기를 반복하여 구급차가 올 때까지 합니다.

 

 

 

 

 

서초구청 2층 대강당에서 건강검진, 전문의 진료와 건강 상담을 모두 마친 참가자들에게 빵과 아리수, 종합비타민 영양제와 구충제를 제공해드렸습니다.

서초구에 직장이 있고 인천에서 오셨다는 중국동포 51세 이복실님은 “한방과에서 진찰받고 어깨에 침을 맞았는데 어깨가 너무 시원하고 가볍다”고 좋아하셨습니다. 구로동에서 친구 소개로 처음 오셨다는 중국동포 58세 최순영님은 “정말 오기를 잘했다. 해마다 참여하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서초구청장님은 “다문화가정 및 외국인 근로자 정착지원이 성공하면 국가의 큰 자산이 될 수 있다”면서 “이들이 지역의 일원으로서 한국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건강검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전했습니다. 내년도 “우리는 한가족 외국인 건강축제”도 기대가 됩니다.^^

 

 

 

Trackback 0 And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