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초女幸방방곡곡/여행리포터 취재기

실버세대를 위한 서초구 구민정보화교육

 

 

서초여행 리포터  최 연 수

 

삼호가든사거리와 사평역 사이에 위치한 반포1동 주민센터 4층에서 실버세대들의 IT수업이 뜨겁게 진행되고 있다고 해서 찾아가봤습니다.

 

 

 

<반포1동 주민센터>

 

 

반포1동 주민센터 4층에 들어서면 편안하고 안락한 소파, 테이블과 함께 인터넷 정보검색을 통해 다양한 지식을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12대의 최신 인터넷전용 PC를 설치란 인터넷 카페가 있습니다. 서초IT교육센터는 단순한 컴퓨터교육장이 아닌 지역 정보화 사랑방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반포1동 주민센터 서초IT교육센터 내의 인터넷카페>

 

 

서초IT교육센터는 만 55세 이상의 서초구민을 대상으로 컴퓨터기초과정부터 인터넷활용, 문서작성, 표계산, 이미지편집, 영상편집, 프리젠테이션, 스마트폰 등 총 14개의 IT 강좌를 상시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과정당 정원 30명이 1일 2시간씩 매일 2주간 무료교육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구민정보화교육 스마트폰교육>

  

 

서초IT교육센터에서 가장 인기가 있다는 스마트폰 수업을 둘러봤습니다. 배움의 열기로 30석이나 되는 좌석을 꽉 채운 강의장의 풍경에 놀라운 탄성이 나왔습니다. 특히 선생님의 수업진도를 미쳐 따라 가지 못한 짝꿍을 살뜰하게 챙기며 서로를 도와주는 모습이 너무나 흐뭇해 보였습니다.

 

 

 

<스마트폰을 공부하시는 어르신들>

 

 

교육신청을 원하시는 서초구민 만 55세 누구라도 서초구 구민정보화교육 홈페이지(http://infocenter.seocho.go.kr/) 혹은 직접 방문하여 수강 전월 15일 오전 9시부터 교육시작 1주일 전까지 1차 접수를 하면 우선순위에 따라 수강대상을 선별합니다. 1개월 1과정만 접수가능하며 1년간 수강횟수 8회로 제한하고 교재는 동일 과정에 대해 1회만 지급됩니다.

 

 

<서초구 구민 정보화교육 홈페이지 >

 

 

교육신청을 해 놓고 참여하지 않을 경우 수강신청에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4일 이상 결석 시 해당 과정 미수료, 미수료자는 1개월간(미수료월 다다음달) 수강을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인터넷 기초, 스마트폰 활용을 제외한 모든 과정은 컴퓨터입문 과정을 이수해야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인기가 많은 강좌들은 보통 대기자가 2,30명이라고 하니 무료교육이기 때문에 불성실하고 체계적이지 못 할 것이라는 선입견을 버리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