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여행 리포트  이 성 심

 

5/30일 서초구청 대강당에서 어르신들을 모시고 백. 설. 기 건강한 마당이 열려서 찾아가 봤습니다. 백설기는 떡이름이 아니라 '세청춘 레이는 억교실' 이란 뜻이 숨겨져 있었습니다.

 

 

 

 

서초구보건소와 서초구치매지원센터에서  주최하고 서울성모병원에서 협력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어르신들의 구강건강과 재난대피 요령에 대한 강의가 있었습니다.

먼저 강의가 시작되기 전 치매 조기검진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약 5분 정도 소요되는 간단한 진단이니 꼭 받아보시고요, 검사결과 중증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정밀진단까지 해준다고 하니 어르신들은 미리 가셔서 진단을 받아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구강생활 행복생활'이란 강의를 이레 매일건강의 최은영 강사님이 강의해 주셨습니다. 강사님의 말씀 중에 어르신들은 약을 좋아하시는 경향이 있는데 건강한 구강은 결코 약으로 치료가 되지 않는다며 바른 구강생활 만이 건강한 구강을 지킬 수 있다고 강조하셨습니다.

특별히 생활예방에 바른 이닦는 방법과 올바른 칫솔 구매법을 알려주셨는데 자신의 어금니 두개정도 되는 크기의 칫솔을 구매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치약을 많이 쓰기보다는 치실과 치이간솔을 이용하여 치 사이를 청결하게 할 것을 당부하셨답니다.

 

 

 

 

두번째 강의로는 '재난대피및 행동요령'으로 국립 방재교육 연구원 교수님이신 이상진 교수님이 강의해주셨습니다. 2003년에 있었던 대구 지하철 사고와 1993년에 있었던 서해 훼리호 사건을 예로 재난대피와 행동요령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셨는데요.

안전에 대한 이야기라 어르신들이 집중하시며 들으시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국민 특성상 "설마...."라는 잠재의식이 강하고 안전불감증이 팽배해있으며 초등대응이 많이 미숙하다고 하면서 늘 안전의식을 갖고 살라고 당부하셨습니다.

 

 

 

 

이번 백. 설. 기 건강한 마당은 80여분의 어르신들이 함께하며 유익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에 놓치신 분들은 매월 마지막주 금요일에 오후 2시- 4시까지 한다고 합니다. 서초구민이 아니어도 참석 가능하다고 하니 많이들 참석하셔서 건강한 노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건강한 노년, 건강한 대한민국!

 

 

 

 

 

 

Trackback 0 And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