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여행 리포터  이 성 심

 

 

서초구는 「서울특별시 서초구 성평등기본조례」따라 여성발전기금 사업을 추진하였다.

서초구 주민을 대상으로 성평등 촉진,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여성의 인권보호 및 권익증진을 위한, 그리고 여성친화도시 실현과 여성정책 발전을 위한 기금 지원 사업을 공모했다.

이 사업은 2010년부터 시행하여 올해로 4번째로 진행하였다.

이번에 선정 된 곳은 (사)서울농아인협회 서초구지부, (사)가족상담교육단체협의회, (사)행복을 만든는 사람들이며, 여성정책발전 사업에 적합한 사업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먼저 (사)서울농아인협회에서는 여성청각, 언어장애인 대상으로 “물속에서 자신을 지키기!”라는 주제 하에 물 속 안전교육을 실시하기로 하였다.

진도해상 세월호 침몰사건 계기로 구조요청도 못하고 듣지도 못하는 여성 청각·언어장애인들의 안전을 위한 응급구조 대책으로 수영을 배움으로써 언제 어디서 발생 할지 모르는 사고와 위험에서 안전교육 습득으로 자신을 스스로 보호하며 주변도 도울 수 있는 교육의 장을 조성하며, 비상상황시 안전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여성 청각·언어장애인들에게 경각심과 예방법을 교육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별히 이번 교육을 통해서 수영을 배우고 싶어도 의사소통이 되지 않아 배우지 못하는 여성 청각·언어장애인들에게 자세교정 및 지구력 향상에 효과적인 운동이며 생존을 위한 필수 운동인 수영을 습득함으로써 가족의 안전과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꼭 배워야 할 수영의 기본동작과 호흡법 및 실생활에 필요한 안전교육, 응급구조까지 체계적으로 배우고 익힌다.

 

(사)가족상담교육단체협의회에서는 ‘동행-함께 행복하기’라는 주제 하에 한부모 통합지원 사업을 시행하기로 하였다.

서초구 한부모가정 싱글맘 대상 부모교육을 통하여 부모역량을 강화하고 부모 가정의 싱글맘의 자아성찰을 통해 자존감을 높이고 자기주도적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지하도록 할 것이다. 또한 부모교육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자조모임을 통해 한부모가정 싱글맘의 개인역량을 강화 및 지역활동가로써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행복을 만드는 사람들은 ‘건강가정 행복만들기’라는 주제 하에 결혼준비 과정이나 결혼을 앞둔 남․여를 대상으로 결혼전에 알아야할 것들을 교육시킴으로서 생애 단계별로 스스로의 삶에 적응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한다.

한 번의 결정으로 평생을 함께 해야 할 배우자 선택과 결혼에 대하여 결혼준비도 전문적 교육과정으로 인식되어 보다 양질의 가족생활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결혼에 대한 현실적인 인식을 고취시키고 문제가 발생할 때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도록 사전교육을 함으로써 행복하고 건강한 가정을 이루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이 교육을 통해서 3가정 중 1가정이 이혼 가정이라는 일이 없어지길 바라며 한국의 이혼율을 낮추리라 기대하며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Trackback 0 And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