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다귀해장국 만드는법

 

 

 

 

 

해장국의 유래는 언제부터일까요? 우리가 즐겨먹는 현재의 해장국 형태는 1883년 인천항 개항 때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인천항 개항으로 인해 많은 일본인과 서양인들이 들어왔는데, 이들은 쇠고기의 안심, 등심 등을 즐겨먹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쇠고기의 뼈와 잡고기가 많이 남게 되었고, 인근 식당에서 이 재료들로 국을 끓였습니다. 이 국은 맛있고 간편해서 노동자들을 중심으로 퍼져나갔고, 이들이 술 마신 다음날 먹었던 것이 유래가 되어 지금의 해장국이 되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뼈다귀해장국 만드는 법을 알아볼까요~

 

 

 

 

 

 

 

 

뼈다귀해장국 만드는법

 

재료: 쇠고기잡뼈 600g, 선지 300g, 얼갈이 배추 300g, 홍고추 1개, 느타리버섯 4송이, 콩나물 200g, 육수 6컵, 대파 1대, 된장 3큰술, 국간장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식용유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소금, 후춧가루

 

 

 

만드는법 

1. 뼈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빼둡니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1을 넣어 양파, 대파, 마늘을 넣고 5시간 정도 끓여서 국물을 거릅니다.

3. 홍고추와 파는 어슷썰기하며 마늘은 다져둡니다.

4. 우거지는 끓는 물에 데쳐서 찬물에 헹군 후 썰고, 콩나물은 꼬리를 떼어놓고 버섯은 찢어 두세요.

5. 선지는 끓는 물에 데치고 찬물에 헹굽니다.

6. 냄비에 기름을 넣고 달궈지면 고춧가루와 얼갈이배추, 된장을 넣어 볶은 뒤 뼈국물을 부어 끓이세요.

7. 뼈국물이 끓으면 콩나물, 우거지, 버섯을 넣고 푹 끓인 뒤 홍고추, 대파, 마늘을 넣고 한소끔 더 끓입니다.

8. 소금, 국간장, 후춧가루로 간하면 됩니다.

 

 

 

 

 

 

 

 

Trackback 0 And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