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도의 떡국 끓이는 방법

 

 

 

 

 

 

 

 

 

 


경상도 굴떡국

떡은 물에 불려 놓고 생굴은 잘 손질해서 물기를 빼둡시다. 건새우와 다시멸치는 내장을 없애 손질해 두고, 계란은 지단으로 부쳐 채썰어 놓습니다. 그다음물이 끓으면 건새우와 다시멸치를 넣고 5-7분 끓인 뒤 건더기는 건져내고 끓는 육수에 떡을 넣어 익으면 굴을 넣습니다.

 

간은 소금과 다진마늘, 후추 등으로 입맛에 맞게 하세요~다 완성되면 그릇에 담고 고명을 얹으면 됩니다.

 

 

 

 

 

전라도 닭장떡국

꿩고기를 구하기 어려웠던 서민들이 꿩 대신 닭을 넣어 끓인 국물. 꿩 대신 닭이라는 말도 이 풍습에서 나왔다고 하죠. 단순한 닭육수 떡국이 아니라 다진마늘과 생강을 넣은 조선간장에 닭고기를 졸여 먼저 닭장을 만듭니다. 이것을 냉장고에 이틀 정도 넣어두고 나중에 육수로 쓰는 거랍니다.

 

 

 

 

 

 

 


충청도 날떡국

생떡국이라고도 불리는 날떡국은 육수로는 쇠고기, 닭, 조개, 다슬기를 쓰며 가래떡 대신 수제비처럼 멥쌀가루 반죽을 육수에 그대로 넣어 끓입니다. 쫄깃한 맛은 덜하지만 손쉽게 만들 수 있고 맛도 좋다고 하네요!

 

 

 

 

 

강원도 두부떡만두국

강원도의 명물 초당두부를 빼놓을 수 없죠. 두부는 만두소에 넣기도 하고 찌개에 넣을 때처럼 썰어서 넣기도 하는데, 네모지게 썰지 않고 손가락처럼 가늘고 길게 썰어넣는 것이 특징입니다. 육수에는 달걀을 반드시 넣어 부드러운 맛을 가미한다고 하네요.

 

 

 

 

 

 

 

 

 

 

Trackback 0 And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