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실내적정온도 유지하기

 

 

 

 

 

 

 

 

1. 겨울철 실내온도는 ‘20도’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18∼20도이지만, 많은 가정에서 난방으로 인해 실내온도를 높게 유지하고 있죠. 이런 습관은 에너지 낭비 뿐 아니라 건강에도 나쁘답니다. 안팎의 큰 온도차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고 건조해진 실내 공기가 피부의 수분을 빼앗죠.

 

실내온도를 내려도 거실바닥에 카펫, 현관이나 방문 앞에 러그를 깔면 온도가 따뜻하게 유지됩니다. 카펫 대신 이불이나 담요도 좋아요. 카펫 아래 담요 등을 한 겹 더 깔아도 난방효율이 좋아집니다.

 

 

 

 

 

 

 

 

2. 체온을 올리자

집안에 있을 땐 가벼운 맨손체조를 해봅시다. 웅크리고 있던 몸이 풀리면 기분도 좋아지고 체온도 올라갑니다. 제대로 체온이 높아지면 보일러 온도를 높이지 않아도 된답니다. 실내에선 꼭 내복을 착용하고, 양말무릎담요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세요.

 
 

 

 

 

 

3. 새는 열 막기

촛붓을 켜서 외풍이 있는 방향을 확인하고, 문풍지충비문 틈막이를 창문틈새, 현관틈, 전선 때문에 생기는 공간에 붙이면 소음과 열손실을 방지합니다. 베란다나 복도쪽 창문에 비닐 또는 뽁뽁이라고 하는 비닐캡을 설치해도 좋지요. 커튼 또한 열손실을 막아줍니다.

 

 

 

 

 

4. 보조 난방기구 사용

난방기구를 공간 안쪽에 놓지 말고 냉기가 들어오는 쪽을 등지고 둡시다. 그러면 실내 공기가 고루 데워진답니다. 또, 난방기구를 사람이 앉아있는 높이로 설치하면 체감온도가 무척 높아집니다. 전기난방기는 온도를 한 단계 낮추는 것이 전기세 절약의 비결!

 

 

 

 

 

 

 

 

 

 

5. 보일러 끄지 않기

난방비를 아끼려고 보일러를 자꾸 껐다 켜면 난방비가 더 나옵니다. 그러므로 보일러는 최소한의 온도로 켜두고, 외출 시에는 온도만 낮춰둡시다. 물론 장기간 집을 비운다면 꺼야 합니다. 또한 보일러 기계 내부에 쌓인 먼지는 열전도율을 떨어뜨리므로, 6개월에 한번 정도 청소 및 점검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만 잘해도 열전도율이 5-10퍼센트 높아진답니다.

 

 

 

 

 

 

 

 

 

Trackback 0 And Comment 3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gnrism BlogIcon 황지나 2013.11.28 21:35 address edit & del reply

    항상 좋은 아이디어 감사합니다!! ^^

  2. Favicon of http://blog.naver.com/rts49 BlogIcon 류태석 2014.01.30 07:34 address edit & del reply

    좋은정보잘보고갑니다

  3. 김옥 2014.02.07 07:01 address edit & del reply

    에너지 절약은 모두가 함깨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