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서울시 자치구 중 민원처리 스피드지수 연속 1위

 

 

 

 

 

 

민원처리가 가장 빠른 자치구는 어디일까요? 서초구에서는 2013년 7월부터 10월까지 4개월 연속 가장 빨리 민원 처리하는 구로 선정되었습니다!

 

 

<서초구 스피드지수 월별실적>

 구분

1월 

2월 

3월 

 4

5월 

6 

7 

8 

9 

10 

 자치구

평균

 57.30

76.80 

67.70 

63.20 

68.50 

67.60 

67.60 

67.40 

58.60 

60.90 

서초구  

 51.90

73.29 

70.30 

56.47 

70.44 

69.53 

77.23 

80.60 

71.54 

73.19 

 16위

 20위

 11위

 16위

 7위

 7

 1위

 1위

 1위

 1위

 

먼저 축하의 박수를 서초여우가 보내겠습니다. 짝짝짝짝!!

 

 

 

 


'민원처리 스피드지수'법정처리일수 1일 이상인 민원에 대해 처리기간보다 더 빨리 처리하는 정도가 높을 수록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하는 것입니다. 서울시에서는 매월 5일, 지난 달에 처리한 민원에 대해 스피드지수를 산출하여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 중 서초구는 전체 자치구 평균지수와 10점 이상의 차이를 보여 신속한 민원처리에 있어서 돋보이고 있으며 이 결과로 인해 다른 구청에서는 노하우를 문의하기도 합니다.

 

 

매월 높았던 것은 아니고 최근 2개월 민원처리 속도가 더 높아지는데에는 민원을 접수 받는 담당자가 접수부터 완료까지 책임지고 민원처리를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바뀐 덕분입니다. 현재 전체 민원의 30%를 차지하는 보육료 및 양육수당 지원신청 민원의 경우 민원인이 동 주민센터에 접수하면 주민센터 민원담당자가 관련과로 송부하고 과에서 처리를 기다리던 시스템에서 벗어나 민원 담당자가 민원처리를 끝까지 관리해 지난 2월에는 7일 걸리던 처리기간을 현재 1.9일에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난 6월 스피드지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전부서 및 동주민센터,  보건소를 방문하여 스피드지수를 인지시킴으로서 부서장들의 높은 관심을 이끌어낸 것도 민원처리 속도를 높이는데 일조했습니다.

 

 

 


이에 멈추지 않고 분산처리되는 민원을 한 곳에서 통합처리하는 1회 방문 통합민원실을 구축, 운영하고 있습니다. 10월까지 처리된 인허가 민원 중 60%가 오케이민원센터 한 곳에서 즉시 처리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해당부서로 이관하여 처리하는 민원에 대해서도 접수와 동시에 고속스캐너로 전산화해 처리부서로 바로 보냄으로 접수 즉시 처리과에서 검토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원스톱민원센터에서는 634종의 민원사무를 원스톱으로 처리하고 있으며 즉시처리 민원만 234종에 이릅니다. 자체 처리기간을 법정기한보다 단축한 민원도 212종이나 된다고 합니다.

 

 


서초구는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매월 정기적으로 부서별 스피드지수를 산출하여 우수부서와 동에 격려금을 지급하고 처리기간보다 단축하여 민원처리한 담당자에게 마일리지를 부여하여 분기별 합산 후 우수직원 포상금을 주고 있습니다. 빠른 민원처리로 주민들이 만족하고 동기부여를 통해 열심하는 직원들이 있어 좋은 결과가 나온 것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민원처리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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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gnrism BlogIcon 황지나 2013.11.19 21:08 address edit & del reply

    역시 서초구에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