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과일 귤. 귤껍질을 활용한 다양한 방법

 

 

 

 

 

 

겨울과일하면 귤이죠! 껍질을 깍을 필요없이 까서 먹으니 쉽고, 새콤달콤하니 앉은 자리에서 몇 개는 기본이죠. 뜨끈한 바닥에 이불 펼치고 TV를 보며 먹는 귤은 단언컨대 최고입니다!

먹다보면 쌓이는 귤껍질. 알뜰하게 활용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귤껍질차

귤껍질을 이용해 차를 마신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으셨죠. 껍질로 차를 마시는 만큼 껍질을 깨끗이 씻어주세요. 베이킹소다를 이용해서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안에 귤은 맛있게 먹고 귤껍질은 햇빛에 잘 말린 후 가스렌지를 이용해 살짝 볶아준 다음 보관해 두었다가 차로 끓여마시면 감기예방에 그만이죠. 뿐만 아니라 귤껍질에 있는 페틴성분과 히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이 지방흡수를 방해해주고 고지혈증을 예방해준답니다. 또한 피로회복과 소화불량에도 좋다고 합니다.

 

 

 

 

 

천연광택제

귤껍질을 물에 넣고 끓여주세요. 귤껍질을 끓인 물에 걸레를 넣고 짠 다음, 마루바닥이나 탁자, 가구를 닦아보세요. 귤껍질에는 테레빈유라고 하는 지방이 있어 가구에 광택을 줄 뿐만 아니라 찌든 때와 기름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천연방향성분이 남아있어 향도 좋답니다.

 

 

 

 

 


귤껍질 연고


아토피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귤껍질을 이용하여 천연연고제를 사용하시면 좋아요. 리몬넨이라는 정유성분이 있어 피부표면의 수분증발을 막아 건조한 피부의 보습을 오래 유지해주고 가려움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죠.

1. 귤껍질을 적당히 자른 후, 이틀간 햇빛아래에 말려주세요. 이는 귤껍질에 수분이 없어야 효과에 좋다고 합니다.
2. 말린 귤껍질을 소독한 유리병에 담고 올리브유를 귤껍질이 감기도록 부어주세요.
3. 밀봉을 한 후, 햇빛 속에서 2주간 숙성을 시켜주면 귤껍질 기름 완성.
4. 숙성된 귤껍질 기름(껍질제외)을 종이컵 반만큼 담아주세요.
5. 밀랍 2티스푼을 넣어 약한 불에 녹여주세요. 이 때 기름이 따뜻하게 느껴질 정도로만 해주시면 됩니다.
6. 귤 1티스푼과, 귤껍질 가루 1/2티스푼을 기름에 넣어주어 저어주세요.
7. 용기에 넣어서 굳게 놔두면 귤껍질 연고 완성!

 

 

 

 

 

이 외에도 귤껍질에는 모기가 싫어하는 시트로넬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바싹 말린 귤껍질을 작은 그릇에 넣고 불을 붙이면 천연모기향으로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모를 때에는 버렸던 귤껍질이 다양하게 이용이 가능하네요. 그러나 귤껍질을 이용해 먹거나 바를 때에는 껍질을 충분히 세척해 주어야한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Trackback 1 And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