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킹소다 효능 및 다양한 활용법

 

 

  

 

 

 


안전하고 건강한 살림노하우를 전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베이킹소다이죠. 언제부터인가 세제를 대체하고 과일을 세척하며 청소노하우에 꼭 필요한 유기농살림노하우로 소개되는 베이킹소다. 대체 무엇이고 어디에 많이 쓰이지는 알아보겠습니다.

 

 

 

베이킹 소다탄산수소나트륨이라고도 불리며 인체에 무해하고 안전하며 오염물질을 흡착하는 성질이 있어 집안청소 뿐 아니라 과일과 채소 세척에도 좋습니다. 식초, 구연산과 함께 사용하면 기포가 올라와 숨은 때를 제거해주기도 하고 냄세를 중화시켜 탈취나 습기제거에도 좋습니다. 물과 함께 사용하면 세척력을 올릴 수도 있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세제의 성분에 빠지지 않는 베이킹소다. 그럼 베이킹소다가 들어있는 세제를 편하게 이용하면 되지 않냐 하시겠지만 요즘은 합성세제보다는 베이킹소다를 이용한 천연세제를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조금 귀찮더라도 가족의 건강을 생각하는 것이죠.

 

 

 

 

 

 

 

베이킹소다 활용법 - 주방사용법

1. 탄 냄비 : 바닥에 눌러붙은 냄비에다가 베이킹소다를 넣고 부드러운 수세미로 닦아주세요. 이 때 약간 뜨거운 물과 베이킹소다를 넣고 잠시 때를 불려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도마세척 : 베이킹 소다를 뿌리고 그 위에 식초를 조금 씩 뿌려주면 기포가 생기죠. 이때 따뜻한물을 이용해 수세미로 살살 문질러 주세요. 그리고 햇빛에 소독까지 해주시면 아주 좋아요.

 

3. 가스렌지 : 베이킹 소다와 따뜻한 물을 섞어서 수세미르 닦아주세요. 따뜻한물을 분무기를 통해 한번 뿌려주고 사용하면 기름때가 불어서 청소가 더 쉬워집니다.

 

4. 행주삶기 : 봉지에 행주를 넣고 베이킹소다와 물을 넣어주세요. 행주에 골고루 묻을 수 있도록 하며 세제를 한방울 넣어줘도 좋습니다. 그리고 봉지의 위를 묶어 전자렌지에 3~5분정도 돌려주세요. 이 때 너무 꽉 묶으면 봉지가 터질 수 있기 때문에 느슨하게 묶거나 묶은 후 윗 부분에 작은 구멍을 몇 개 내주세요. 삶기가 끝난 행주를 물에 잘 씻어서 햇빛에 말려주면 쳥결하고 깨끗한 행주 완성입니다.

 

 

 

 

 

 


베이킹소다 활용법 - 욕실

욕실 내에는 곰팡이와 물때가 가장 고민이죠. 베이킹소다와 따뜻한 물을 합쳐서 분무기로 해당부분을 뿌려주세요. 그리고 식초로 그 위를 다시 뿌려주면 역시 기포가 올라옵니다. 이 때 솔로 닦으면 물때와 곰팡이를 제거할 수 있죠. 안쓰는 칫솔을 이용해서 구석진 곳을 닦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욕실은 락스를 사용하지만 충분히 환기를 시켜야지 아니면 냄세로 인해 머리가 아파지죠. 대신 베이킹소다를 이용하면 냄세없이 깨끗하게 청소가 됩니다.

 

 

 

 

 

 

베이킹소다 활용법 - 기타

1. 발바닥 스크럽
   베이킹소다 이외에 준비하는 것이 마스크 팩과 영양크림 그리고 봉지입니다. 마스크팩은 저렴한 것을

   사서 이용해도 좋지요. 우선 영양크림과 베이킹 소다를 1:1로 섞어서 발다닥에 충분히 스크럽을 해주

   세요. 그런다음 마스크팩으로 발바닥을 잘 감싸고 봉지에 발을 넣어 그 위에 양말(수면양말이 널널해

   서 좋아요)을 신어서 20~30분 있다가 벗으면 뽀송뽀송한 발을 만날 수 있습니다.


2. 신발장
    신발장에서 나는 퀘퀘한 냄세를 방지하기 위해 종이컵에 베이킹소다를 이용합니다.


3. 카펫에 음료가 쏟아졌다면?
    보통 놀라서 휴지 또는 물걸레를 이용하여 닦지만 얼룩은 남아있죠. 일단 물기만 제거하고 난 후

     그 위에 베이킹 소다를 뿌려주세요. 그리고 하룻밤을 방치해주고 그 다음날 청소기로 빨아드링면

     깨끗해 집니다.

 

4. 젖병소독
    뜨거운 물에 베이킹소다를 푼 다음 젓병과 뚜껑을 담가두었다가 물로 깨끗이 헹거주세요.

 

 

 

 

 

베이킹소다만 잘 이용하면 집안을 쾌적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며 가족의 건강도 챙길 수 있습니다! 참, 베이킹소다는 밀봉해서 보관해주시는 것도 잊지마세요~!


 

 

 

 

 

Trackback 0 And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