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녀들의 수다秀多/건강한 수다

건강한 삶을 위해 골다공증 알아보기

건강한 삶을 위해 골다공증 알아보

 

 

 

 

 

 

 

골다공증이란?
뼈의 양이 감소하고 질적인 변화로 인해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유전적 요인, 조기폐경, 약제(스테로이드), 흡연, 알코올, 류마티스 관절염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골다공증 증상

골다공증 자체만으로는 증상이 없어 소리없는 질병이라고도 합니다. 대부분 뼈가 부러져서 골다공증을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손목, 척추, 대퇴골부분에 부상이 많이 발생합니다.
흔한 증상으로는 척추골절로 키가 줄어드는데 기여하기 때문에 키의 감소는 척추골절의 증상입니다. 또한 70대 이상의 노인에게 대퇴골골절이 많이 발생하는 대퇴골 골절은 반드시 수술이 필요하며 수술 후에도 활동이 제한적이며 장기간의 입원 또는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골다공증의 진단


1. X선(엑스레이)을 이용한 골밀도 측정 : 연 1회 검사 후 의사와 상담
2. 컴퓨터 단층촬영법, 초음파 등

 

 

 

 


골다공증의 치료

1. 금연, 과도한 음주를 삼가함


2. 꾸준한 운동

  : 노화를 억제하고 골밀도를 증가시키며 체력과 균현감각을 증가시켜 낙상예방에 효과적임


3. 짠음식을 적게 섭취


4. 칼슘, 비타민D섭취 : 우유, 요구르트, 치즈 등의 유제품 섭취. 1주일에 2회 약 15분정도 햇볕을 쬐어 비타민D를 충분히 합성하도록 함 .

 

 

 

 


골다공증은 노인들의 질병이었지만 최근에는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해 젊은 여성층에게서도 골다공증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무리한 다이어트가 골밀도를 낮추고 있는 것이죠. 외면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려다 내면의 건강을 상할 수 있으므로 뼈간강을 꾸준히 챙겨야하고 퇴행성으로 인한 골다공증은 꾸준한 운동과 음식조절로 건강하고 튼튼한 생활을 지속하셔야 합니다.

 


서초구 보건소에서는  골밀도 측정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진료시간을 참고하시어 전화예약 또는 직접 방문하시어 골밀도를 측정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진료시간 : 평일09:00 ~ 18:00 (점심시간:12:00~13:00)
문    의 : 서초보건소 방사선실 ☎ 02-2155-812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