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발생율을 낮추는 서초구의 암예방프로그램 안내

 

 

 

 

 

 

 

 

건강하고 오래 행복하게 살고 있다는 생각 다들 하고 있으시죠. 과거에 비해 치료제와 평균수명은 늘어나지만 또하나, 암발생율 역시 늘어나고 있습니다. 1983년 이후 대한민국 사망원인 1위 역시 암이구요.

 


주요 암 발생율

 남성

대장암 

전립선암 

감상선암 

 6.3%

12.6% 

21.6% 

 여성

 갑상선암

유방암 

대장암 

 24.5%

6% 

4.7%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암발생의 1/3은 예방활동실천으로 예방가능하고, 1/3은 조기진단 및 조기치료로 완치가능하며 나머지 1/3은 적절한 치료로 완치가능하다고 합니다.

 

설마 내가 암에 걸리겠어라는 생각보다는 평소생활을 암발생과 멀어질 수 있도록 건강한 생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초구에서도 지역주민들의 건강관리능력을 높이기 위해 암예방건강대학, 유방암제로프로젝트, 명품폐암검진, 블루애플캠페인(전립선), 국가암조기검진 및 암의료비 지원사업 등 암조기발견과 치료유도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초구 암예방 프로그램

암예방건강대학
서초구민을 대상으로 암에 대한 인지율을 높이고 암예방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암예방건강대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톡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과 협력하여 암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스스로 건강증진을 꾀할 수 있도록 서울성모병원의 각 분야 전문가 13명의 교수를 초청하여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암, 폐암, 전립선암 등을 강의합니다.

 

 

 


유방암제로프로젝트
매년 평균 7%씩 증가하고 있는 유방암은 서초구여성암발생율 2위입니다. 유방암 발생 Zero로 만들고자 2005년부터 유방암제로프로젝트 사업을 시작하여 만 40세 이상을 대상으로 유방암 검진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08년도부터는 30대까지 검진대상을 확대하여 8,108명 중 37명의 암환자를 발견했습니다. 유방암 정밀검진, 자가검진교육, 이상자 추우관리 및 유방암 예방자조모임 등 통합관리 사업형태로 추진중입니다.

 

 

 

 


명품폐암검진
서초구는 지역특성상 빌딩이 많고 직장인 유동인구가 밀집되어 있어 주민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흡연율이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그리하여 금연과 조기검진의 필요성이 알리기 위해 2010년부터 서초구보건소 금역클리닉에 등록된 30년 장기흡연자 중 성공자를 대상으로 폐암검진 및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77명 검진자중 56명이 폐질환 비정상 소견을 보였습니다.

 

 

 

 


블루애플캠페인
전립선비대증의 올바른 치료와 관리방법 및 예방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확산을 위해 대한비뇨기과학회와 함께 대국민캠페인으로 2011년부터 블루애플캠페인을 시작합니다. 267명의 전립선검사전립선특이항원 혈액검사, 초음파검진)으로 9명 암확진, 24명의 전립선비대증 진단으로 치료중입니다.

 

 

 

 

 


국가암검진사업
국가암조기검진사업은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의 5종에 대하여 암검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가입자와 중·저소득층에 대해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하고 있으며 암을 조기 발견치료를 유도하여 암치료율을 높일 수 있도록 국가암수검율 향상을 위해 전화, 방문, 우편, SMS 활용및 유관기관과의 연계 등 다양한 방법으로 독려하고 있습니다.

 

 

 


암환자의료지원사업
암치료율을 높이고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소아암환자(소득, 재산조사에 적합자), 성인의료급여수급자, 성인건강보험가입자(국가암수검자:건강보험가입자 하위 50%대상자), 성인폐암환자(건강보험가입자 하위 50% 대상자)가 해당됩니다.

 

 

 

 

 기타 암관련 문의 : 서초구보건소 건강관리과 ☎02-2155-8082

 

 

Trackback 0 And Comment 1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gnrism BlogIcon 황지나 2013.10.19 20:23 address edit & del reply

    서초구는 구민들의 건강을 앞장서주네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