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불안전증 - 원인&증상&예방법

 

 

 

 

 

 

발목관절은 우리가 평소 걷거나 뛸 때 몸의 균형과 수평을 유지해주는 부위로 체중을 발바닥으로 전달하는 연결점으로 체중을 지탱하고 있습니다. 이런 발목관절이 잘못관리하면 발목불안전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 아시나요?

 

 

발목불안전증인대가 느슨하거나 근력이 약해져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이 떨어져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보통 발목을 접질러 인대가 손상이 되면 이를 발목염좌라고 하는데 냉찜질, 진통제, 부목 등 적절한 조치를 해준다면 괜찮아지지만 대부분이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습니다. 당시에 통증이 나아지고 일상생활이 가능하다지만 이후에는 습관처럼 같은 곳에 접지르고 염좌가 반복되어 발목불안정증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죠.

 

 

 

 

 

 

 

 

 

 

 

 

 

발목불안전증의 원인

1. 퇴행성 변화

2. 고도비만
3. 스포츠 또는 노동으로 인한 사고
4. 하산 시 사고
 : 내려갈 때 긴장이 풀리고

         빨리 내려오려다 체중의 하중을 받음

 

 

발목불안전증의 증상

1. 발목을 잡주 접지른다.
2. 발목에 힘이 들어가지 않는다.
3. 발목을 움직일때 소리가 난다.
4. 발목에 지속적인 통증이 느껴진다.
5. 발목이 자주 붓는다.

 

 

 

 

 

 

 

 

 

 

발목불안전증의 예방법

발목이 편하기 위해서는 신발을 발이 편하고 맞는 신발을 신어 발목에 무리를 가게 하지 않아야 합니다. 반대로 여성의 하이힐은 발목에 부담이 가니까 안좋겠죠. 4cm이상을 넘지 않도록 하면 가능한 오래신지는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남성의 깔창도 좋지는 않습니다. 발목을 강화 해주는 운동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발목 강화 운동방법으로는 자기 전 침대에 누워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천장을 보고 편안하게 누운 다음 발목을 이용해 발끝이 오른쪽과 왼쪽으로 와이퍼처럼 천천히 움직이는 동작과 발가락이 머리쪽을 향하게 땡겼다가 다시 발바닥이 바닥에 닿으려하는 것처럼 쭉 펴는 동작을 30회정도 반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누워서 뿐 아니라 회사에서 의자에 앉은채로 무릎을 펴서 올린 뒤에 위와 같은 방법을 반복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가볍게 보는 발목관절. 이제 가볍게 보지 말고 건강하게 유지합시다!

 

 

 

 

Trackback 0 And Comment 1
  1. Favicon of http://smilingbee.tistory.com BlogIcon 최연수 2013.10.08 19:07 address edit & del reply

    적절한 운동으로 건강을 찾아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