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식없이 못살아! - 야식식이증후군

 

 

 

 

 


"  저녁이 되면 습관적으로 전화기를 들고
   광고지 보며 먹고싶은 음식 배달을 하네
   가끔은 안먹겠다하고 라면 하나 끓이라하지만
   먹다보면 혼자다 먹고서 또 하날 끓이고있지~♬"

 


위의 말이 공감이 된다면 꾸욱! 눌러주세요. 015B의 '아주 오래된 연인을 개사해서 표현을 해보았습니다. 저녁을 먹든 안먹든 어느 순간이 되면, 입이 궁금해지고 허기지기 시작하죠. 이때 먹는 음식은 정말 꿀맛, 그래서 다음 날 저녁이 되면 잊지 못하고 또 무언가를 먹기 시작합니다. 바로 야식이죠.

 


야식 베스트메뉴는 무엇이 있을까? 대부분이 떡볶이, 탕수육, 치킨, 피자 등을 많이 생각하죠. 대한민국은 24시간 운영하는 가게가 많은 야식의 천국이라 먹고싶은 야식을 어렵지 않게 먹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제 안먹으면 어색해지기도하고 먹은 다음 날이면 더부룩하여 아침을 거르고 점심 대충먹다가 다시 저녁이 되면 배가 고파지는 것이죠. 참아볼려고하지만 먹지 않으면 잠이 오지 않아 참다가 결국 다시 먹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야간식이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야간식이증후군이 무엇인가? 나는 해당되는 것일까?

 


아래의 자가진단법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1. 주로 아침식사를 거르고 점심에도 식욕이 없다.
2. 하루 먹는 양의 50%이상을 저녁 7시 이후에 먹는다.
3. 스트레스를 받으면 폭식한다.
4. 잠들기 직전까지 음식을 먹을 때가 많다.
5. 자다가 음식을 먹기 위해 깬 적이 있다.

 

 


위의 항목중 2개 이상이 포함되면 야간식이증후군으로 볼 수 있습니다.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대부분 스트레스를 가장 큰 원인으로 꼽고 있으며 우울증, 불신 등에서도 야간식이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야간식이증후군은 단순한 습관이 아니라 심각한 질병을 야기할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합니다. 보통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호르몬 작용이 활발해져 영양균형이 잘 유지 되는데 저녁에 섭취하게 되면 이런 균현이 깨지고 소모되는 칼로리보다 축적되는 칼로리가 많이집니다. 계속되는 야식은 칼로리를 축적시켜 비만을 야기하고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의 성인병 질환, 심혈관질환 등의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야간식이증후군은 바른생활에서 오는 올바른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아침을 거르지 않고 저녁은 가볍게 먹는 것이 중요하며, 배고프다면 두부, 오이, 우유 등 포만감을 주면서 부담이 덜가는 양념이 들어가지 않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먹고 싶은 음식을 마음껏 먹는 것도 즐거움이지만, 내 몸이 건강해질수 있도록 올바른 생활를 하는 것 역시 즐거움입니다. 무더위에 열대야로 인한 야식섭취가 증가했다면 이번가을  체계적인 습관을 통해 다시 건강한 몸으로 컴백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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