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머리국밥, 소머리곰탕 만드는법

 

 

 

 

 

 

 

 

뜨끈한 국물이 생각나는 쌀쌀한 날씨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오늘 집에서 먹을 수 있는 보양식레시피를 알려 드릴까 합니다.

 

바로 소머리 국밥! 두둥! 소고기국밥중에서도 소머리 국밥!!!!!이라고 생각하시죠. 사실 청국장만큼 아니 그 이상 힘든 레시피이긴 하지만 집에서 정성들여 만든다면 이보다 더 좋은 보양식이 없으니까요. 우리 레시피를 알아볼까요?

 

 

우선, 오늘의 주인공 소머리는 건강하고 머리 좋은 아이를 낳을 수 있다고 하는 대표적인 건뇌식이죠. 그러나 동물성 식품이므로 콜레스테롤이 다소 높고 산성이라는 것이 단점인데, 오늘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약알칼리성으로 조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소머리국밥 만드는법 step 1

 

재료 : 소머리뼈, 쇠골, 큰 무 하나, 다시마 뿌리 15개, 표고버섯 10개, 큰 마늘 한 줌, 생강, 양파 3개, 당근 3개

 

만드는 법 :

1. 소머리 하나를 깨끗이 씻어 하룻밤 정도 찬물에 담근다. 핏물이 완전히 빠질 때까지 물을 계속 갈아 준다.

2. 소머리뼈에서 쇠골을 분리해 먼저 뼈를 준비해 적당히 자른다.(푸줏간에서)

3. 큰 솥에 머리뼈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강불에 끓인다. 한소끔 끓으면 물은 버리고 뼈는 찬물에 담가 기름기를 씻는다.

4. 2의 뼈를 큰 솥에 넣고 물을 80퍼센트쯤 부은 다음 약불로 12시간쯤 끓여서 식히고 위에 뜬 기름을 걷어낸다.

5. 기름기를 걷어낸 국물에 다시마 뿌리 10개, 큰 무 한 개를 씻어 껍질째 큼직하게 썰어넣는다.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통째로 3개, 당근은 큰 것으로 3개를 썰어넣고 물이 절반으로 졸아들 때까지 약불에서 끓인다.

6. 국을 식힌 뒤 건더기를 건진다.

 

 

 

 

 

 

소머리곰탕 만드는법 step 2

 

만드는 법 :

 1. 쇠골은 깨끗이 씻어 핏기를 없앤다.

2. 냄비에 쇠골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끓으면 쇠골을 넣어 끓인다. 물은 버리고 쇠골도 찬물에 식히는데 이때 기름기는 찬물에 씻어낸다.

3. 쇠골을 적당히 잘라서 첫번째의 곰탕을 쇠머리골의 3배 정도 덜어서 붓고 다시마뿌리와 버섯, 마늘, 생강을 넣고 약불에 끓인다.

4. 물이 반 정도 줄어들면 다시마, 표고, 마늘, 생강 등을 조리에 받쳐 걷어낸다.

5. 첫번째와 두번째 곰탕을 합쳐 다시 한소끔 끓이고 식힌 뒤 냉장고에 넣은 뒤 먹을 땐 후추나 소금으로 간한다.

 

 

 

 

 

Trackback 0 And Comment 1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gnrism BlogIcon 황지나 2013.09.08 01:01 address edit & del reply

    아침부터 너무나 떙기는 국이네요!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