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건강상식

 

 

 

 

우리가 흔히 입버릇처럼 말하는 건강상식이 있습니다. 때로는 이 건강상식이 의사보다 더 강력할 때도 있고 말하는 사람마다 달라서 헷갈릴 때도 있죠. 그 중에서 잘못된 건강상식을 오늘 서초여우가 알려드릴까합니다.

 

키워드는 감기 & 간염 & 관절입니다. 다들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건강단어이죠? 하나하나 말씀드리겠습니다.

 

 

 

 

 

 

 

 

 

1. 추워서 감기에 걸렸어.

 

감기는 감기 바이러스 때문에 걸리는데, 날씨가 추우면 오히려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고보니 남극, 북극, 냉대 기후인데 감기가 없죠. 그 곳은 너무 추워 감기바이러스가 활동하지 못한다고 하네요. 추워서 감기가 걸리기보다는 따뜻한 곳에 있다가 추운 곳에 갔을 때 온도변화가 심해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식사를 거르거나 계절변화가 있는 환절기 때 감기가 자주 걸리는 것 또한 면역력이 떨어져서 감기바이러스가 쉽게 침투하는 것이죠.

 

 

 

 

 

 

 

 

 

 

2. 술잔 돌리면 간염이 옮지 않을까?

 

그렇지 않아요. 찌개나 반찬을 여럿이 함께 먹는 한국인의 식습관으로 간염이 걸리지는 않죠.

모두가 간염이 걸리간염은 피로 전염되는 것이랍니다. 따라서 주사바늘, 침 등은 잘 소독되었는지 꼭 확인하고, 가급적 일회용을 사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3. 관절이 나빠서 운동을 하면 안 되겠어.

 

그렇지 않습니다. 운동을 오히려 더 해 주어야 관절을 감싸는 인대를 강화시킬 수 있답니다. 수영과 걷기가 특히 관절에 좋은 운동입니다. 다만, 운동도 과욕불급. 무리하지 마시고 할 수 있는 만큼 적당히 해주셔야 합니다.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관절을 손상시킬 수도 있으니까요. 운동 좋다고 계속 하지면 안돼요!

 

 

 

 

 

 

다양한 잘못된 건강상식들! 오늘부터 고정관념 대신 올바른 상식으로 더 웰빙하게 살자구요~

 

 

 

 

 

Trackback 0 And Comment 1
  1. 바람동이 2013.09.01 05:44 address edit & del reply

    유용한 정보 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