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야 속 불면증, 해결방법은?

 

 

 

 


뉴스에서 열대야로 인해 밤에 잠을 못이루고 한강에 나온 사람들의 취재하고 인터뷰하는 장면, 많이 보셨죠? 밤에 더워서 잠을 못자면 열대야인가 싶은데, 정확한 의미 알고 계신가요?

 

 

 


서초여우가 알려드릴께요. 야간의 온도가 최저 25도가 넘으면 열대야라고 합니다. 한 낮에 뜨겁게 달아오른 지표면이 밤이 되어도 식지 못하고 25도 이상인 것인데 강렬한 태양빛이 턱턱 막히는 더위가 밤이 되도 가시지 못하네요. 한 낮의 더위로 일사병, 열사병도 조심해야하지만 열대야로 잠을 이루지 못하면 신경이 날카로워지고 피곤, 무기력증, 두통 등이 생기는 이를 열대야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잠 못이루는 밤, 자신만의 해결방법이 있나요?
- 운동을 해서 몸을 피곤하게 한다.
- 찬물로 샤워를 한다.
- 술을 한잔 마신다.
등 다양한 의견이 있지만 잘못된 해결방법으로 오히려 더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열대야 속 숙면을 취하는 방법

1. 심한 운동은 땀을 내어 몸의 온도를 상승시키기 때문에 열대야에서는 더욱더 잠을 이루지 못합니다. 가볍게 걷기 등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고 잠들기 2시간 전에는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커피는 카페인이 들어있어 각성효과가 있다는 것은 아시죠? 그럼 이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을 조심해야 합니다. 콜라, 초콜렛, 홍차에도 카페인이 들어있으니 삼가해주세요~

 

3. 찬물 샤워는 하는 순가에는 시원하고 몸의 체온이 내려가지만 또 금방 올라가 전보다 더 더워집니다.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면 당장은 시원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몸의 체온이 낮아지므로 좋습니다.

 

4. 공복감을 느끼면 잠을 잘 못 이룰 수 있습니다. 따뜻한 우유를 마시면 공복감도 해결되고 숙면에 좋지만, 여름에는 좀 마시기는 싫으시죠? 그렇다고 대신해서 과일이나 물을 마시면 자는 도중 수시로 화장실을 갈 수 있으니 좋지 않습니다.

 

5. 독서나 손으로 하는 취미활동인 십자수 등은 자기 전 하기에는 아주 좋은 활동이며, 특히 독서는 잠을 부르는 수면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6. 선풍기와 에어콘은 더위를 가시게 하여 시원하게 잠이 들 수 있지만 장시간 사용은 금합니다. 에어컨은 꼭 예약으로 작동해 주시고 선풍기는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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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gnrism BlogIcon 황지나 2013.08.18 19:51 address edit & del reply

    정말 잔것같지 않아요..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