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초女幸방방곡곡/여행리포터 취재기

서초구의 자랑거리 대한민국 국가대표 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을 아십니까?



요즘은 클릭 한 번으로 손쉽게 정보의 바다에서 헤엄칠 수 있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대한 민국이 국가 대표 도서관이 있는 서초구 반포동의 국립 중앙 도서관에서는 아직도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느낄 수 있죠.

서초구에 자랑거리인 국립중앙도서관을아시나요?
국립중앙 도서관을 소개합니다. 터미널을 지나 성모병원사거리를 지나면 국립 중앙 도서관이 나옵니다.



이정표가 보이시죠?
오른쪽으로 서래마을로 내려가는 길이 보이고 오른쪽에 보이는것이 국립중앙도서관의 디지털도서관입니다.



             서래마을로 내려가는 길입니다.                            디지털 도서관의 입구입니다.


먼저 디지털 도서관으로 함께 가보시죠^^
입구에 들어가면 보이는 곳입니다.
1층은 아내 데스크와 물품보관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안내도에는 작게 나왔지만 디지털 도서관의 규모은 꽤 크답니다.

                         


이용방법을 알아볼까요~
입구에 들어가먼 먼저 이용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아래의 절차를 보고 처음 가보시는 분들은 이용자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이용자 등록을 하셨다면,

                              

일일 이용증 발급기에 가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하면 일일 이용증이 발급됩니다.

이용증을 발급 받았다면 가지고 있는 소지품을 모두 사물함에 넣어 보관하여야 합니다. 이곳은 물품 보관함이 있는 곳이며 이곳 또한 무인 사물함기계에 카드를 인식시키거나 아이디나 비번을 입력후 사용가능합니다.

회원아이디난 카드를 리더기에 읽힌후 사물함의 위치를 지정한 후
사용하게됩니다. 간단한 필기구만 가지고 들어갈 수 있기에 책등은 반입이 않된답니다.

그러면 2층으로 가서 본격적으로 디지털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가기전 1층에 위치한 휴게공간이네요~



2층에 올라와 내가 사용할 수 있는 pc를 선택합니다.
2층 디지털 도서관의 모습입니다.

디지털 도서관은 디지털 열람실과 미디어 자료 이용실, 편집실 ucc스튜디오,세미나실, 복합상영관, 영상스튜디오,음향스튜디오까지 있어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ucc만들기위해 스튜디오를 이용하거나 ,스터디그룹등과 소규모 세미나를 열때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디지털 도서관은
개관시간 : 화~일요일 9시~18시

자, 그럼 본관으로 가볼까요~
본관은 디지털 도서관 지하로 이어지는 길로 들어가는길과, 바깥쪽 입구에서 들어가는 길 두가지가 있습니다.
현관 입구 게이트에서 이용증을 대고 들어갑니다. 들어가면 젤로 먼저서고자료신청대과 정보봉사실이 보입니다.

                       

본관에는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관은 수많은 사람들의 손길이 스쳐간 도서와 새로운 세상으로 우리를 안내해 줄 반짝거리는 신작, 그리고 저마다 자신의 목표로 향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는 소리를 느끼게 됩니다. 

 


저는 주로 어문학 자료실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휴관일

  • 매월 둘째ㆍ넷째 월요일
  • 일요일을 제외한 관공서의 공휴일
  • (다만, 설 연휴와 추석 연휴 기간 중의 일요일은 휴관)

 

 

도서관에서 책을 보다 보면 배가 고파지죠~

도서관의 편의시설입니다. 북 레스토랑에서는 매일 다른 메뉴의 맛있는 음식을 저렴하게 먹을 수 있으며, 북카페에서는 책을 보며 차를 마실 수 있는 여유를 느낄 수 있답니다.

북레스토랑
- 중식 : 11:00 ~ 16:00
- 석식 : 17:30 ~ 19:00

  • 편의점 : 08:30 ~ 22:00 
  • 이렇게 도서관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도서관에서의 산 책또한 마음의 여유를 느끼게 합니다.
    도서관 둘레의 산책할 수 있는 곳을 볼까요~



    굳이 책을 보려하지 않아도 아이들과 함게 산책을 하거나
    연인, 가족과 함께 살랑거리는 봄 바람을 느끼며,봄의 정취를 느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서초구에서 나고 자라 깊은 애정을 가지고 있어요. 서초여행 기자단 1기로도 활동했고요.
       앞으로 깊은 애정이 묻어나는 글들 보내드리겠습니다~
      

      
    서초구여행기자단: 장은화  

       블로그 주소 : http://blog.naver.com/machia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