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요리의 특징과 조리법 명칭

 

 

 

 

짬뽕, 짜장면 등으로 우리에게 굉장히 친숙한 중국요리. 그러나 짬뽕과 짜장면은 중국 본토의 요리라기보단 일본과 한국의 화교들에 의해 변화된 퓨전 푸드에 더 가깝지요. 전문 중화요리점에 가면 중국어로 된 메뉴가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구요. 중국요리의 이름은  재료와 조리법에 따라 정해집니다.

 

오늘은 중국요리의 특징과 조리법에 쓰이는 명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국요리의 특징

 

첫째, 중국요리에 사용되는 재료는 범위가 무척 넓고 재료 선택이 중요합니다.
상용되는 재료는 약 3천여종이고, 총 재료수는 1만종 이상이다. 재료선택 면에서도 주재료와 부재료의 조화가 무척 중요하죠.

 

둘째, 칼질이 정교하고 모양이 다양하며, 크기, 굵기, 두께가 고릅니다.
어떤 재료는 칼질을 거쳐 살아있는 것과 같은 새, 짐승, 화초 등 아름다운 조각과 같은 형상을 만들어 요리를 예술의 경지에까지 끌어올리기도 하지요.

 

셋째, 중국음식은 불의 강약과 시간조절에 따라 그 요리의 색과 향, 맛이 좌우됩니다.

 

넷째, 중국요리의 특징은 날것으로 먹지 않는데 있으며, 반드시 숙식(熟食)을 기본으로 합니다.

 

다섯째, 양념의 배합을 중요시합니다.
중국요리의 조미료는 백여종에 달해 세계적으로도 첫 손가락에 꼽히지요. 다양한 조미료는 중국요리에 있어서 맛의 조화를 이루어내는 관건이기도 하답니다.

 
 

 

 

 

 

 

  

 

조리법에 따른 중국요리 명칭

 

 

둥[凍] : 응고시켜 만드는 법(서양요리의 젤리와 같다)입니다.


조우[粥] : 죽처럼 만드는 법.


탕차이[湯菜] : 국처럼 끓이는 방식.


차오차이[炒菜] : 재료를 소량의 기름에 볶는 방법인데, 여기에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칭차오[淸炒]는 재료에 아무것도 묻히지 않고 볶는 법이고, 간차오[乾炒]는 재료에 옷을 입혀 튀긴 다음 다른 재료와 같이 볶아 내는 식이죠. 징차오[京炒]는 간차오와 같은 방법인데, 녹말 이외에 달걀 흰자를 재료에 바르고 녹말가루를 묻혀 튀긴 다음 다른 재료와 함께 볶는 조리법입니다.


자차이[炸菜] : 기름에 튀기는 방법. 간자[乾炸]는 재료에 튀김옷을 입혀 튀기는 법이고, 칭자[淸炸]는 재료에 녹말을 씌우지 않고 그대로 튀기는 방법이며, 가오리[高麗]는 흰색으로 가볍게 튀기는 법입니다. 달걀 흰자에 거품을 일군 후 녹말가루를 약간 섞어 입혀 튀기는 것으로 착색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젠[煎] : 약간의 기름에 지져 내는 법으로 한국의 전(煎)과 같은 조리법입니다.


먼[] : 약한 불에서 재료를 오래 끓여 달여 내는 조리법.


카오[烤] : 불에 직접 굽는 조리법.


둔[燉] : 주재료에 국물을 부어 쪄내는 방식입니다.


웨이[煨] : 약한 불에다 서서히 연하게 익혀 내는 법으로, 홍웨이[紅:간장을 넣어 색을 내는 것]와 바이웨이[白:백숙]의 2가지가 있습니다.


쉰[燻] : 훈제법을 말합니다.


정[蒸] : 찜입니다.

 

 

 

 

 

Trackback 0 And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