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천연 조미료 만들기  

 

 

 

 

 

 

 

 

음식을 만들 때 맛이 심심하다 싶을 때 마다 다가오는 유혹은 바로 인공조미료입니다. 넣으면 맛깔나지만 건강에는 좋지 않는 인공조미료. 나 뿐 아니라 가족의 건강도 챙겨야하는데 걱정이 많이 되시죠? 저도 입맛은 인공조미료를 원하는데 건강을 생각하면 걱정이 많습니다. 소금과 간장으로 간을 맞추라지만 쉽지도 않죠.

 

요리할 때 있으면 좋을 천연조미료를 만들어 맛과 건강을 잡는 음식을 만들어 보자구요!


 

 

 

 

 

건강을 위한 천연 조미료 만들기


 
1. 다시마 가루와 국물
다시마를 후라이팬에 타지 않을 정도로 구운 다음 믹서기나 절구에 빻아 보관합니다. 잘 닦은 다시마에 무, 대파, 양파 등을 넣고 25분 정도 끓이세요. 이 다시마 국물에 기본재료와 소금을 넣으면 깔끔한 국물 맛을 낼 수 있답니다.

 

 

 

 

 

 

 

 

 


2. 멸치 가루와 국물
멸치의 머리와 내장을 제거하고 달군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볶은 다음 믹서기나 절구에 빻아 보관합니다. 멸치 다시다 대신 사용하는 모든 음식에 넣어도 됩니다. 멸치 다시 국물을 낼 경우에는 잘 손질한 멸치를 적당한 양의 물에 넣고 약 20분간 끓인 후 멸치를 건져내면 됩니다.

 

 

 

 

 

 

 

 

 


3. 새우 가루
새우를 잘 손질하여 프라이팬에 넣고 잘 볶은 후 믹서기나 절구에 빻아 보관합니다. 여름철 스태미너 보강에 좋으며 된장찌개 나물무침 아욱국 죽 등에 쓴다. 또한 해물요리나 해물 냉체등에 넣어 먹으면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표고버섯 가루
바싹 마른 표고버섯을 믹서기나 절구에 빻아 보관합니다. 표고버섯 가루는 찌개나 조림류에 사용하면 버섯의 강한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

 

 

 

 

 


5. 들깨 가루
들깨를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나물 무침이나 탕류에 첨가하면 맛이 좋으며 추어탕이나 고기류에 넣으면 느끼한 맛을 없애 줍니다.

 

 

 

 

 

 


6. 참깨 가루
해독 및 보혈 기능을 하며 나물 무침이나 찌개에 사용합니다. 쌈장을 만들때 넣으면 고소하고 담백하답니다.

 

 

 

 

 

 

 

 

 


7. 콩 가루
콩을 볶은 후 맷돌에 갈아 껍질을 없애고 믹서기에 넣어 곱게 갑니다. 여름철 미숫가루나 콩국수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 또한 달래 냉이 쑥에 날콩가루를 무쳐 육수에 넣고 끓이면 별미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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