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마을 기업 [아이사랑 생명학교, 믿고 맡기세요~"]

 

 

 

 

 

서초구는 저출산과 육아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매해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며 아이를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2010년부터 '두자녀 이상 가정 아이돌보미사업'과 2011년부터 손주를 돌보는 할머니를 전문아이돌보미로 양성하는 '손주돌보미'사업을 최초로 실시하여 보유고가 일자리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창의적인 사업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손주돌보미'사업은 여성가족부가 벤치마킹한 대표적인 성공지책으로 하반기부터 전국적으로 시행 할 예정이며,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로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창의적이고 선도적인 사업을 제시함과 동시에 서초구가 주목받고 있는 것은 바로 구민이 직접 참여하여  아이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 서초로 만들어가 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바로 [아이사랑 생명학교]입니다. [아이사랑 생명학교]은 비영리 생활협동조합에서 활동하다가 은퇴한 여성 10여명이 지역을 위해 보육교사, 사회복지사, 식생활교육 강사 등 자신들의 재능을 기부하여 아이돌보미를 자청한 것입니다.

 

 

 

 


 

만 24개월 ~ 7세 아동을 맡기는 시간제 돌봄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방과 후 교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야근과 출근 등으로 제때에 아이의 데려오기 쉽지 않는 것이 현실이며, 이로인해 어린이집에 눈치를 보기도 하지만 [아이사랑 생명학교]에서는 저녁 8시 운영시간을 넘어서도 탄력적운영으로 안심하고 맡길 수 있습니다.

 

 

또한 오후 12시부터 2시까지는 보호자와 아이가 함께 보육시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아이라는 공통점이 있는 주민들의 대화를 통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으며 장난감대여 벼룩시장코너를 운영하여 필요한 물건을 저렴하게 사고 아이가 커서 입을 수 없는 옷이나 장난감을 팔 수도 있습니다.

 

 

 

 

매주 토요일에는 아이들의 생일잔치도 열어주고 아빠와 함께 요리할 수 있는 시간을 갖으며 주말에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20~50대 아이를 키워본 고졸 이상의 여성에게 방문아이돌봄교사 양성과정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이사랑 생명학교 이용안내>

 시간제 돌봄

 방과후 교실

 이용시간

 08:00~20:00(월~금)

 14:00~19:00(월~금)

 이용대상

 24개월 ~ 7세

 초등학교 저학년

 이용요금

 1시간 5000원(기본 2시간) 

 1일 15,000원(간식,석식제공)

 - 장 소 : 서울시 서초구 동광로 14길 51, 1층 (방배동)

- 문 의 : 아이사랑생명학교 ☎537-5508
   

 

 

 

 

 

 

 

 

마을기업이란?


마을에 위하여 필요한 일을 마을 주민이 직접 참여한는 기업인 것으로 주민의 참여와 지역자원의 활용을 이끌어내는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주민 스스로가 필요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아이사랑 생명학교'는 주인의식을 가진 주민들의 출자금과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마을기업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2013년 하반기 마을기업을 희망하는 기업은 공모신청에 앞서 서울시 사회적경제 홈페이지(se.seoul.go.kr)에 스토리를 등록하고, 7월 19(월)까지 팀워크숍 과정[마을기업 사업단☎(02)389-7364]에 참가해야 합니다.

 

 

2013년 하반기 마을기업공모


접수 : 8월 26일(월)~30일(금)
방법 :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출력하여 교육이수증 등의 구비서류
제출 : 사회복지과(☎2155-6659)로 방문 제출

 

 


 

 

 

 

 

Trackback 0 And Comment 1
  1. 2014.05.14 12:47 address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