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타민산나트륨(MSG), 약과 함께 먹을 때는 주의!

 

 

 

글루타민산나트륨과 약

  

L-글루타민산나트륨(일명 MSG)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과 일부종류의 약을 함께 먹으면, 부작용이 나타나거나 치료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는 사실 아셨어요? 약과 음식에도 궁합이 있다는 사실은 많은 분들이 아실텐데요, 그렇기 때문에 다량의 글루타민산나트륨을 섭취한 다음 약을 먹을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글루타민산나트륨의 부작용?

 

아미노산의 일종인 글루타민산나트륨은 1908년 개발돼 세계적으로 맛을 돋구는 조미료로 사용되기 시작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1963년 이후부터 조미료로 생산·판매돼 왔지요. 지난 1968년 중국계 미국인 의사가 미국의 권위 있는 의학전문지에 ‘글루타민산나트륨을 많이 사용하는 중국 음식점에 다녀오면 뒷목이 뻐근하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쇠약감을 느낀다’라는 편지를 보내면서 그 유해성 논란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에 미국과 호주, 영국, 캐나다, 싱가포르 등에서는 유아식품 제조업자들이 자발적으로유아 식품에 화학조미료의 사용을 법적으로 금지하고 있는데요. 국내에서는 식약청이 식품 용기에 화학조미료의 첨가여부 등을 법적으로 기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010년, 우리 식약청은 글루타민산 나트륨이 인체에 무해하다는 결론을 내렸지만, 아직 여기저기서 유해성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면 글루타민산나트륨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약은 어떤것일까요?

 

 

◆간질약과 함께 섭취 시

글루타민산 나트륨은 일부 간질약의 체내 흡수 속도를 높이는 작용을 함.

구토, 두근거림, 무력감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음.

 

 

◆ 알레르기약과 함께 섭취 시

염증반응을 동반한 부종인 알레르기 증상을 증가시킴. 항알레르기약의 약효가 저하돼 알레르기 비염 등의 치료가 잘 안될 수 있음.

 

 

◆ 파킨슨약과 함께 섭취 시

글루탐산 나트륨은 비타민 B6, B12, 또한 마그네슘 결핍을 일으키기 때문에 파킨슨병이 치료가 잘 되지 않거나 악화될 수 있음.

 

 

◆편두통약과 함께 섭취 시

글루타민산나트륨은 뇌 주위 혈관에 영향을 미침. 관자놀이와 이마 부위의 쪼이는 듯 한 통증이 일어나므로 편두통약의 약효가 저하되거나, 두통치료가 어려울 수 있음.

 

 

 

위의 약을 드시고 계신다면, 글루타민산나트륨의 섭취를 알아서 조절하셔야겠지요?

요즘 유행하고 있는 천연조미료를 사용하거나, 그렇지 못할 경우라도 음식의 성분표를 잘 보고 구입하시는 것이 현명한 건강관리겠습니다^^

 

 

 

Trackback 0 And Comment 0